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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 당신이 멈춘 그 곳, 극장에서 '인디피크닉2018' <너와 극장에서> 인디토크 기록

by indiespace_한솔 2018. 4. 17.





당신이 멈춘 그 곳, 극장에서  인디피크닉2018 <너와 극장에서>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8년 4월 7일 오후 6시 상영 후

참석 정가영, 김태진 감독ㅣ배우 황민하, 박현영, 우지현, 한해인, 서현우

진행 허남웅 영화평론가













*관객기자단 [인디즈] 권소연 님의 글입니다. (사진제공 서울독립영화제)





따뜻한 봄이 성큼 다가오는 것 같더니, 봄의 불청객인 미세먼지도 모자라 봄을 시기하는 꽃샘추위가 찾아온 토요일. 그럼에도 <너와 극장에서>라는 제목처럼 약속한 듯 우리는 극장에 모였다.

우리는 좋은 날씨에 피크닉을 떠나지만, 극장으로 떠나는 피크닉이라면 다를 것이다. 날씨가 따라주지 않아도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극장이라면 어디라도 피크닉이 되는 마법을 경험하기 위해 우리는 극장 쪽으로떠난다. ‘극장에서 한 생각들은 저마다 다를 테지만 한 가지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것은 바로 영화. 영화가 있고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극장은 결국 우리들의 낙원이 된다.

<극장에서 한 생각>의 정가영 감독과 황민하 배우 그리고 <우리들의 낙원>의 김태진 감독과 박현영 배우, 우지현 배우, 한해인 배우 그리고 서현우 배우가 관객과의 대화를 함께 했다. 허남웅 영화평론가의 질문으로 대화가 시작되었다.

 







허남웅 영화평론가(이하 진행): 감독님들께서는 어떻게 작품을 만들게 되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가영 감독님부터 먼저 해주실까요?

 

정가영 감독(이하 정가영): 지금까지 관객과의 대화를 돌아다니면서 GV가 참 재밌다고 생각했어요. 관객과의 대화를 다루는 몇몇 국내, 해외 영화들 역시 재미있게 봐서 나도 만들어 보고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침 이렇게 서울독립영화제의 개막작 지원 사업에 다행히 선정이 되어서 이렇게 극장을 소재로 한 영화가 재미있게 나온 것 같아요.

 

김태진 감독(이하 김태진): 저는 원래부터 생각하고 있던 시나리오는 아니었습니다. 극장을 소재로 한다면 무엇을 찍는 게 좋을까? 어떤 이야기를 써야 할까? 하고 생각했을 때,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극장에 대한 생각들을 이미지로 만들어 담아보고자 했고 이렇게 영화가 된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다들 그런 것 같아요. 어떤 영화를 좋아하게 될 때, 순전히 그 영화의 뛰어난 점 뿐만 아니라 그 영화를 같이 보러 간 사람처럼 영화를 둘러싼 여러 요소들이 영화를 좋아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극장도 중요하지만 그 영화를 보러 가기 위해 펼쳐지는 어떠한 여정의 이야기들을 한번 써보자!” 이런 마음으로 영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진행: 그러면 배우분들께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맡은 캐릭터들을 위해 어떤 준비하셨는지, 우지현 배우님부터 말씀해주실까요?

 

우지현 배우(이하 우지현): 저는 우연한 기회로 작업을 함께 하게 되었어요. 다른 사람의 촬영장에 놀러갔다가 김태진 감독님을 만났는데, 그날의 어떤 기억이 남아 저한테 이 역할을 맡아주셨으면 한다고 제안해주셨어요. 처음에는 '내 술 취한 모습을 말하는 건가?' 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웃음). 아무튼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영화이기 때문에 인물들이 다 같이 모였을 때 영화 안에서 각자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맡은 인물을 영화 속에서 어디에 위치한 인물로 만들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박현영 배우(이하 박현영): 사실 저희 영화는 초고 상태로 지원이 결정되어 촉박하게 촬영에 들어가는 일정이었는데, 시나리오가 처음에 제가 받은 것과는 많이 바뀌었더라구요. 그래서 무엇에 주안점을 둘 것인지부터 시작해서 시나리오 전반적인 이야기를 감독님과 촬영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얘기 나누며 함께 많은 고민을 했었던 것 같아요.

 

한해인 배우(이하 한해인): 저도 촬영 전에 굉장히 급하게 연락을 받았었습니다. 카페에서 감독님을 만났고 바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몇 시간 동안 나누었던 것 같아요. 저는 제가 맡은 캐릭터는 호기심이 많고, 자신이 몰두하는 것이나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그것을 통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드는 인물로 받아들였습니다.

 

서현우 배우(이하 서현우):이란 인물에 대해서 감독님과 협의를 했던 부분은 단순한 상상에만 머무르지 말고 행동에 타당성을 부여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같은 무언가를 좋아하는 마음을 가지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왜 그렇게 하는지 생각하고자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감독님을 많이 관찰했죠(웃음).

 

진행감독님이 롤모델이셨군요(웃음).

 

서현우: 감독님이 애니메이션 세계에 대해 굉장히 많이 아시더라구요. 촬영이 끝나고 나중에 오사카를 가보게 되었어요. 그곳을 직접 가봤는데 그제서야 깨달았습니다. 제가 많이 부족했다는 걸 깨달았고 그들은 정말 대단하고 경이로웠어요.(웃음)

 

황민하 배우(이하 황민하): 저는 연기를 처음 해보는 거라서 어떻게 준비를 해야 될지 막막했지만 기본적인 것을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맡은 캐릭터는 어떤 사람일지 감독님한테 많이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관객: 세편의 에피소드 모두 잘 봤습니다. <우리들의 낙원> 속 은정이 민철을 찾는 과정에서 만난 인물들이 평범하지 않고 되게 독특한 캐릭터로 느껴졌는데, 이 인물들을 감독님께서 어떻게 구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또 결국 둘이 함께 보게 된 영화가 왜 <우리들의 낙원>이었는지 궁금합니다.

 

김태진: 일단 캐릭터를 구상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별로 고민한 적이 없던 것 같아요. 제가 먼저 구상했던 것은 '은정'이었고, 다음으로 '민철'은 함께 영화 속 여정에 올랐을 때 은정이 누구와 함께 해야할까, 누구와 함께 하면 그림이 이색적이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까 생각하다 자연스럽게 떠올랐습니다. 또 영화라는 매체 또는 소재를 활용하는 영화이다보니 그에 어울리는 역할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그 캐릭터들이 사뭇 제 모습들을 많이 담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들어간 것 같습니다.

<우리들의 낙원>을 고른 이유는, 처음에 제가 시나리오 쓸 때는 당장 그 마지막으로 두 주인공이 볼 영화가 무엇일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써 놓지 않았어요. 어떤 영화가 가장 좋을지 생각하다가 평소에 좋아하던 프랑크 카프라 감독을 떠올렸어요. 이 영화인을 본받고 싶다 혹은 이 사람과 같은 부류의 영화를 찍고 싶다는 건 아니지만 카프라의 영화들은 이따금씩 떠올라 보게 되는 영화들이에요. 영화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부분이다 보니 제목도 고려하였는데 제목이 마음에 들기도 하여서 결국 타이틀로 정했습니다.

 


관객: 두 감독님께 가장 어려웠던 장면과 다 만드신 후에 영화가 감독님들의 의도대로 잘 나왔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진행어려웠던 장면 같은 경우는 배우님들도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배우님들 말씀도 들어보겠습니다.

 

정가영: ! 총 쏘는 장면이요! 총을 처음 써본 거라서 위험성에 대한 부담이 있었어요. 이태경 배우가 쏘는 것도 그렇고, 황민하 배우가 총 맞는 것도 그렇고 혹시나 다치지 않을까 싶었죠. 소리도 엄청 크고 너무 무섭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몇 번 리허설을 거쳐서 합을 잘 맞춘 다음에 실제로 리얼하게 잘 담아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제일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래도 재미있게 잘 나온 것 같아 다행입니다.

 

김태진: 쉬웠던 장면이 없었지만, 굳이 하나를 꼽아야 한다면 영화의 클라이막스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은정'이 '민철'과 골목에서 만난 다음에 은정이 말을 쏟아내는 장면이 있는데, 그 장면을 본의 아니게 일정 문제 때문에 일찍 찍었거든요. 거의 처음에 찍었는데, 배우들이 아직 이 영화가 정확히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 모르는 상태로 많은 것들이 쌓여서 폭발하는 장면들을 찍어야 했으니 정말 어려웠을 거예요. 그럼에도 다행히 배우분들이 잘 해주었습니다. 다들 비슷하겠지만, 영화는 찍기 전에 큰 꿈을 꾸고 만들고 나면 언제나 아쉽기 마련인 것 같아요. 그래도 이렇게 좋은 기회에 찍어서 꽤 만족스러운 영화가 되었습니다.

 

정가영: 저희 엄마가 김태진 감독님 작품 보시고 가영아, 저 감독 상업영화 하겠다라고 하셨어요(웃음).

 

황민하: 저도 감독님이랑 마찬가지로 총맞는 장면이 걱정이었는데 그 장면은 의외로 괜찮았어요. 위험성에 대한 걱정보다는 앉아서 연기를 하다가 총에 맞아서 죽어야 하니까 어떻게 해야 어색하지 않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서현우: 상대 역을 맡은 배우분이 진지하게 접근해줘서 크게 어려움은 없었구요. 대신에 대기할 때가 힘들었어요. 제 옷이나 행색 때문에 사람들이 쳐다보는 시선이 힘들었습니다(웃음).


한해인저는 화장실에서 은정을 만나서 인사하는 장면이 처음 촬영한 장면이었는데, 제 실제성격과는 다르게 자기 기분에 따라서 말을 쏟아내는 연기를 하느라 좀 어려웠지만 박현영 배우님이 잘 이끌어주셔서 편하게 했던 것 같습니다.

 

박현영: 제가 그랬나요(웃음). 저는 항상 촬영이 끝나고 나면 항상 아쉬운데, 그래서 또 연기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 영화도 처음에는 촬영회차가 적고 일정도 길지 않아서 그렇게 큰 부담감은 없었는데 실제로 연기를 하려고 하니 그때부터 지옥문이 열리더라구요(웃음). 그래도 짧게 끝나서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제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웃음). 사실 지금 촬영했던 것들이 생생하게 기억은 나는데 어떤 과정 같은 것들은 증발된 상태라 아득하게 느껴지네요.

 

우지현: 어려웠던 장면이라기보다는 인상깊었던 것은, 종로3가 탑골공원 쪽에서 촬영을 했을 때, 노인분들이 많으셨어요. 근데 그렇게 카메라에 관심이 많으시더라구요. 항상 뭐하는 거냐고 물어보시고. 불쾌하기보다는 재미있는 경험이었어요. 물론 찍고 있는 스태프분들은 힘드셨겠지만, 이렇게까지 기계에 관심이 많으신가 싶었거든요(웃음).

 




관객: 정가영 감독님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영화를 재미있게 봤는데, 한편으로는 괴로웠어요. 제 자신도 영화에 나오는 진상 관객 같을 때가 많아서 찔리기도 했습니다. 영화 내용이 결국 GV 에서 이상한 소리를 하는 관객에게 경고하는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닌가요?

 

정가영: 오히려 반대입니다. 다른 작품들을 보러 갔을 때 사람들이 GV 시간에 질문을 하는 걸 보게 되는데, 전 용기가 없어서 못하거든요. 질문을 하는 행위가 얼마나 용기가 필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경고의 의미는 아니고 사람들이 더 많은 질문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극 중에서 가영이는 어떤 사람과 연애를 하는데, 물론 유부남이었죠. 그런 관계에서 가영이가 나쁜 상상을 하게 되는데, 그렇게 상상한 나쁜 상황들이 연출된 것이 영화 속 관객과의 대화였던 것 같습니다.

 

 

진행: 극장이라는 공간이 모두에게 특별할텐데, 배우분들도 영화를 찍으면서 느끼신 감정들이 궁금합니다.

 

우지현: 영화를 보러 오는 곳에서 영화를 찍고 스크린으로 다시 확인할 때 감회가 새롭더라구요. 새삼스럽게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 이런 일이었고, 지금 하고 있다는 사실이 좋은 의미로 새로웠습니다.

 

박현영: 고등학교 야간자율학습을 땡땡이 치고 낙원상가에 영화 보러 오곤 했는데, 어느 날은 비가 엄청 내렸어요. 아주 늦은 시간도 아니었는데 낯선 곳이라 밤에 매우 공포에 휩싸였던 기억이 나네요. 겁나는데 또 짜릿하기도 하더라구요. 제가 모르는 것이 더 많았던 시절에, 극장은 저에게 미지의 세계로 느껴졌어요. 프레임 안에 있는 세계는 현실에서 느끼는 것들이 증폭되는 느낌이라 더 강렬하게 느껴지곤 했어요. 극장에서 영화를 찍는다고 해서 기대를 했는데, 생각보다 감흥이 없어서 제 감정이 메말라 버렸다고 생각했거든요(웃음). 배우를 한지 시간이 꽤 된 만큼 현실과 스크린 속을 이제서야 구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시원섭섭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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