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_기획] 인간다움에 대한 끝없는 질문의 연속 <나의 연기 워크샵> 안선경 감독 인터뷰

by indiespace_한솔 2017. 12. 27.


 

인간다움에 대한 끝없는 질문의 연속

 <나의 연기 워크샵> 안선경 감독 인터뷰 



*관객기자단 [인디즈] 이지윤 님의 글입니다. 


 


현실과 허구가 혼재한다. 그것들은 끝없이 뒤엉키며 영화를 이끌어간다. 현실의 세계와 연기의 세계를 자유로이 넘나드는 작품 한가운데엔 헌, , , 경 네 인물이 있다. 그들은 이라는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수많은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를 솎아낸다. 그리고 네 인물이 지닌 이야기와 불안은 끝내 이라는 하나의 인물로 구체화 된다. 네 인물과 의 모습이 서서히 겹쳐질 때, 경계는 더욱 흐려진다. 불분명한 경계 위에 놓인 <나의 연기 워크샵>은 작품이 주제로 삼고 있는 연기그 자체를 닮았다.


<나의 연기 워크샵>의 개봉이 얼마 남지 않은 12월의 오후, 작품을 연출한 안선경 감독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훈훈한 웃음이 오갔던, 따뜻하고 편안한 만남이었다.

 






Q. <나의 연기 워크샵>이 개봉을 앞두고 있어요. 21회 부산국제영화제 비전 감독상 수상과 서울독립영화제2016 상영 이후 1년 만의 개봉인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려요.


A. 무브먼트(MOVement)의 진명현 대표가 처음 독립을 하면서 작업한 작품이 저의 전작 <파스카>(2013)에요. 그때는 서로 가난한데다가 인력도 없었어요.(웃음) 둘이 도와가며 간신히 개봉한 거예요. 2년이 지나 <나의 연기 워크샵>으로 두 번째 개봉을 하는데, 진명현 대표의 역량이 커지고 동료도 생기다 보니 <파스카> 때보다 더 풍성하고 화려하게 일을 하고 있어요. (웃음) 예전에는 포스터 사진을 못 찍었지만, 이번에는 포스터 사진도 찍으며 배우들의 새로운 모습들을 발견했어요. 예고편의 경우도 예전엔 제가 집에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전문가 분들이 예고편을 만들어주셔서 내 영화가 이렇게 재미있었나?’하고 깜짝 놀랐어요. 그래서 이 과정이 감사하고 재미있어요. 단칸방에서 어렵게 살았던 사람이 우리 마당 있는 집으로 이사가!”하고 들뜬 기분?(웃음)


 

Q. <나의 연기 워크샵>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들어보고 싶어요.


A. 영화를 하기 전 원래 연극을 했어요. 연기에 관심이 있어서 시작했어요. 무대라는 공간이 좋았어요. 그래서 제게 연기, 배우란 존재는 강렬한 첫사랑 같은 영원한 주제에요. 한국영화아카데미 졸업 작품으로도 <유령 소나타>(2007)라는 작품을 찍으며 배우 이야기를 한번 한 적이 있어요. 늘 마음을 품고 있다가 오랜만에 연기 워크샵을 시작하게 된 것이 2014년 겨울이었어요. 그때 첫 손님으로 이관헌 배우가 온 거예요. 이관헌 배우를 관찰하다 보니까 전혀 연기를 하지 못할 것 같이 불편하고 딱딱하다고 해야 할까요.(웃음) 평범함을 보여주는 것조차도 쉽지 않은 친구였는데, 연기하는 행위를 통해 조금씩 자신이 드러나는 모습을 보며 감동받았어요. ‘아 정말 좋은 순간이구나, 이게 바로 영화적인 순간이구나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관헌 배우를 모델로 삼아서 배우 이야기를 풀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이관헌 배우에게 너를 주제로 삼을 거니까 부담 갖지 말고 내가 모르는 너의 일상들과 주변의 관계들, 네가 그동안 만나왔던 사람들에 대해 일기를 쓰듯이 써서 나한테 달라. 그것에 영감을 받아서 내가 이 작품을 써보고 싶다해서 의기투합하여 시작을 하게 된 것이죠. 이관헌 배우에게는 내면에 더 깊은 것이 있을 텐데 그것이 뭔지 모르겠는 미스테리한 부분이 있어요. 그 미스테리를 풀고 싶었달까요.(웃음) 그런 것들이 제게 일종의 영감을 줬던 것 같아요. 충분히 동력이 될 것 같았고, 이 궁금함을 풀어가는 동안 드라마가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Q. 영화에 등장하는 워크샵 과정은 실제 감독님이 진행하는 연기 워크샵의 커리큘럼이기도 해요. 영화감독이 연기 워크샵을 진행한다는 게 흔치는 않잖아요.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궁금해요.


A. 영화를 하며 살다 보니까 생계가 너무 막막해서 계속 알바를 전전하는 생활을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나이가 드니까 그것도 못 하겠더라고요. 할 수 있는 일이 계속 줄어들고 어딘가에 가서 새롭게 적응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요. 이렇게 살 순 없다고 생각을 하다가 그렇다면 내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고민하게 되었어요.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연기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건 좀 자신이 있더라고요. 대학과 극단생활까지 7년 정도 연극을 하며 살았는데, 연극이라는 행위는 사실 80%가 연기에 대한 것이에요. 연출을 할 때에도 배우의 몫이 거의 80%라고 믿고 있어요. 영화를 하면서도 제일 깊게 파고들며 중심을 뒀던 것이 연기에 대한 부분이고 끊임없이 연기에 대한 탐구를 했어요. 저는 연극과 영화를 넘나들고, 그다음엔 배우와 연출의 영역을 넘나들며 골고루 모든 입장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을 직업화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보통 영화와 관련된 것들을 가르치는 센터에 가면 이런 수업을 메인 수업으로 쳐주질 않더라고요. 당시엔 제 커리큘럼이 부족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그냥 일회용 특강 정도로만 생각하더라고요. 그냥 내가 혼자 해야지 싶어서 광고를 올리고 소수의 인원을 모집해서 단발적으로 하게 된 거예요.



Q. 그럼 극단에 계셨던 당시 배우로도 활동을 했던 건가요?


A.연희단거리패라는 곳에 있었어요. 연희단거리패는 극단 단원이 아닌 연기자 훈련 과정으로 사람을 모집해요. 3개월 동안 일종의 워크샵을 하는 거죠. 연기를 다시 배우고, 그걸 무대에 올리는 과정을 거친 후 남아있는 사람들은 극단 단원이 되는 거예요. 다 배우로 들어가는 것이죠. 배우가 모든 것을 다 해요. 기획도 하고 스태프도 하고 연기도 하고. 구역을 나눠놓지 않고 모든 걸 하는 시스템이었고 연출을 해도 배우에 대해서 잘 알아야 했어요. 결국 배우로 출발한 것이죠.



 



Q. 작품의 형식이 굉장히 독특하다고 생각했어요. 극영화인데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시나리오보단 트리트먼트 형식에 즉흥성을 더하지 않았을까 추측이 들기도 했어요. <나의 연기 워크샵>의 구성 과정, 촬영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요.


A. 그 추측이 맞는 것 같아요. 처음에 작품을 쓸 때도 일반 시나리오처럼 씬넘버를 붙이지 않고 시퀀스 단위로 썼어요. ‘시퀀스1: 나는 누구인가이런 식으로요. 지금 나뉘어져 있는 장들을 큰 시퀀스 단위로 나눠서 그걸 하나의 씬처럼 생각했어요. 그리고 예를 들어 1장에서 움직임에 대한 훈련을 하면, 그것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건 김소희 배우에게 맡겼어요. 김소희 배우와 의논하고 촬영장에 가면 배우들은 뭐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로 와서 머리 세팅만 하고 있는 거예요. “올라와 봐, 자장면 돌려이러면서 찍은 거죠.(웃음) 즉흥극도 그날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 채 오면 짝을 지어주고 컨셉만 던져놓았어요. 그렇게 해서 즉흥극 장면이 나온 거죠.

 


Q. 어쩐지 첫 번째 즉흥극 장면에서 이관헌 배우의 당황한 표정이 계속 기억에 남더라고요.(웃음)


A. 본인은 상대가 뭐라 이야기할지 몰랐으니까요. 리얼 버라이어티죠.(웃음)

 


Q. 배우들의 즉흥연기를 담아내는 데는 원테이크가 용이한 걸로 알고 있어요. 테이크를 다시 가면 아무래도 순간의 감정이 증발할 수도 있으니까요. <나의 연기 워크샵>에도 원테이크가 많이 사용되었을 거라 생각했는데, 장면들이 다른 구도의 쇼트들로 이어져 있더라고요. 테이크를 여러 번 간 건지, 아니면 한 장면을 찍는 카메라가 두 대였던 건지 궁금해요.


A. 카메라가 두 대였어요. 다시 찍자고 하면 배우들이 연기를 해야 하고, 그러면 생생함이 깨져요. 배우들이 배우가 아니고 아직은 연기를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그저 열심히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상황인 거죠. 그러니 테이크를 두 번 가면 우리의 장점과 매력이 깨지게 돼요. 배우들의 생기 또한 깨지고요. 그래서 한 번에 갈 수밖에 없었어요. 보통 영화를 찍듯이 나눠 찍을 수가 없어서 그 상황을 카메라 두 대로 담을 수밖에 없었죠. 포커스도 막 나가고요.(웃음) 배우들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으니까 촬영감독님들도 다 긴장을 했어요.



 



Q. 배우들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해볼 수가 없을 것 같아요. 먼저 김소희 배우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요. 감독님과는 연희단거리패 선후배 사이기도 한 걸로 알고 있어요.


A. 어떤 아이가 연기 워크샵을 통해서 연기를 배우고, 배우가 되는 과정을 그려야겠다는 구상을 했을 때, 맨 처음부터 그 아이를 이끌어줄 사람으로 김소희 배우를 생각했어요. 20년 이상 교단에 서서 연기를 가르친 경력이 있는데다가 단순히 연기를 가르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람의 심리와 연관 지어서 연기를 뽑아내고 이끌어 가는 분이기 때문에 제 컨셉과 방향성이 맞았어요. 또 배우로서 굉장히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김소희 배우가 역할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Q. 앞서 이관헌 배우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이외에도 워크샵 수강생으로 세 명의 배우들이 등장해요. 김강은 배우와 성호준 배우, 서원경 배우와는 어떻게 만나 작업을 하게 됐나요?


A. 이관헌 배우와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엮어가고 있는데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도 중심이 잘 안 잡혔고 사변적인 것들도 많았어요. 그러던 중 캐릭터 창조 워크샵을 하나 개설했는데, 김강은 배우 혼자 신청을 했었어요. 한 사람만 데리고 하기엔 힘들 것 같단 생각을 하던 중, 자기소개 메일을 보니까 김강은이란 사람이 궁금했어요. 메일에 절박함과 애틋함, 영롱한 기운들이 숨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 사람하고 만나봐야겠다,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네란 생각이 들었고 만나보니 이끌리더라고요. 어차피 시나리오 작업도 해야 하니까 둘을 데리고 모방독백(상대방이 지닌 경험과 이야기를 듣고 그 사람을 연기하는 것. 상대방이 했던 이야기의 내용은 물론 말투와 행동, 특징들을 모방하여 연기한다)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시나리오 속에 모방독백을 넣으려 했었거든요. 이관헌 배우가 김강은 배우를 모방하고, 김강은 배우가 이관헌 배우를 모방하며 독백을 하는데, 이관헌 배우가 김강은 배우의 10대 시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순간이 있었어요. 그런데 이관헌 배우가 그전까지는 전혀 볼 수 없었던 생기 있고 사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거예요. 그 순간에 , 이거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거죠. 그래서 그때 김강은 배우를 캐스팅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이관헌 배우의 다른 얼굴로 김강은 배우가 합류하게 된 거죠.

그 당시가 <파스카>의 개봉 준비를 할 때였어요. 그래서 성호준 배우가 왔다 갔다 하며 워크샵하는 걸 보게 되었어요. 그때 서로 알게 돼서 <파스카>가 개봉했을 때 이관헌 배우와 김강은 배우가 여러 가지 도움을 줬어요. 그러다 보니 셋이 계속 같이 어울리게 되었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볼 때마다 셋이 너무 잘 어울린다 말하며 친구인지, 형제인지, 애인인지 물어보더라고요. 분위기가 서로 닮아서요.(웃음) 그래서 세 명이 함께 들어가면 조화롭겠다는 생각이 들어 제3의 멤버로 성호준 배우를 넣었던 거죠.

영화를 준비하는 데 있어 아주 기본적인 몸과 소리가 교정이 안 된 상태여서 세 명을 트레이닝하려고 특별 워크샵을 마련했어요. <나의 연기 워크샵>에 영화감독 역할로 나오는 장재호 배우가 트레이닝을 굉장히 잘 시켜요. 장재호 배우에게 움직임과 소리, 발성을 지도해달라고 부탁했어요. 이왕 하는 거니까 원하는 사람들 몇 명 더해서 함께 하자고 했는데 그때 서원경 배우가 들어온 거예요. 처음 와서 이관헌 배우 옆에 앉아있는데, 굉장히 비슷하게 생긴 거예요.(웃음) 인상적이어서 이거 재밌네하고 사진을 찍어두었어요. 한 번은 술자리에서 이야기를 하다가 서원경 배우가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어요. 세 배우들을 끌고 가는 이야기의 중심에 아버지가 있고, 아버지는 중요한 테마였어요. 지금 자신의 모습을 만드는 데 있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친 존재로요. 서원경 배우가 상당히 비슷한 이야기를 풀어놓는데, 서원경 배우는 비슷한 트라우마가 있지만 세 배우와는 완전히 다른 선택을 한 경우였던 거예요. 자연스럽게 우리 영화와 매치가 되면서 이 친구들의 또 다른 자아로서 원경이가 괜찮겠다, 입체감을 만들어줄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한 거죠. 어떤 인물을 만드는 데 있어 삼각형이 사각형이 되었다고 할까요.



 



Q. 영화는 끊임없이 실제와 연기의 세계를 넘나들고 그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요. 그리고 결말부에 가선 그 경계를 완전히 지워버리죠. 그런 모호함을 의도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어떤 인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영화 속에선 그게 이란 인물이죠. 그런데 사실 중요한 건 이 아니에요. 만약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하게 자기표현을 잘하고 상처를 담아두고 살지 않는다면 굳이 예술적인 행위나 연기를 필요로 하지 않을 거라 생각해요. 자꾸만 스스로를 갉아먹게 되어 굉장히 고립되고 힘들 때, 현실 속에서는 표현의 욕구를 펼칠 수 없어서 가장 갑갑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연기를 하러 오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그런 친구들에게 필요한 것은 결국 자기를 표현하는 거예요. 쌓여오고 곪아왔던 내면의 어떤 감정들, 하고 싶었던 말들을 연기란 도구를 통해서요. 중요한 건 허구가 필요하다는 거죠. 허구의 옷을 입어야 스스로를 편안하게 드러낼 수 있는 거예요. 어떤 캐릭터를 통해서 비로소 표현을 하게 되는 건데, 사실 본인은 연기를 하고 있다 생각하지만 제가 볼 때는 자기 자신이 고스란히 연기 안에 드러나거든요. 저 사람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저 사람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가 고스란히 보이는 거예요.

그래서 연기하는 행위를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허구라는 옷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게 필요한 거예요. 결국은 을 표현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란 인물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현실과 허구를 헷갈리게 만든 이유는 그 사람들에게 그게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기댈 도구를 주는 거죠. 몸이 힘든 사람들이 허리를 받혀야 하고 베개도 필요하고 추우면 이불도 덮어야 하는 것처럼요. 그렇게 하다 보니까 결국 사람들이 봤을 때 영화가 허구인지 다큐멘터리인지 헷갈리지만 저는 사실 그게 굉장히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해요. 저한테는 영화에서 이란 인물을 어떻게 연기하는지 보는 게 목적이 아니거든요. 연기라는 것이 꼭 어떤 걸 인위적으로, 허구적으로 만들어내는 행위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요. 연기라는 행위는 결국 자기 시각을 보여주는 것이거든요. 그것에 기대서요. 당연히 허구의 옷이 필요한 거죠.

적극적으로 모호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는데, 그것이 굉장히 적극적인 형식으로 드러났어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는 강렬하게 의도했다고 여겨지는 부분이기도 해요. ‘내가 왜 그런 식으로 만들었을까?’를 거꾸로 다시 생각해보면 그런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Q. 성호준 배우를 제외한 세 배우는 영화 연기가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연기가 익숙지 않았던 배우들과 작업을 한 과정이 즐거우면서도 힘들었을 것 같아요. 가장 고되었던 순간이 언제였나요?


A. 고된 순간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마지막 시퀀스인 장면 만들기를 앞뒀을 때인 것 같아요. 이 영화의 결말이잖아요, 그 장면을 앞두고 고민했던 순간이 가장 어려웠어요. 한 달 동안 10회차를 찍었어요. 배우들이 처음 자장면 돌리기부터 해서 연기하는 순간까지 한 달 안에 가야 하는 건데, 연기도 발전이 있어야 하지만 문제는 이야기의 시작에 책임을 지는 깊은 이야기를 해야 할 순간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거예요. 그러다 보면 작가로서도 고민이 많아져요. 결말을 생각하고 간 게 아니었거든요. 이 영화는 과정을 충실하게 담아냈기 때문에 그걸 기반으로 해서 결말을 도출해내야 하지, 구상했던 어떤 결말을 갖다 놓을 수가 없어요. 과정을 무시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결말에 대해서는 열어놓고 방임한 상태로 추적을 해나가고 있었는데, 점점 시간이 다가오며 이제까지 미뤄두었던 깊은 이야기를 나눠야 할 때가 온 거예요. 저조차도 배우들에게 물어보지 못했던 깊은 이야기들을요.

그런 생각 때문에 압박감이 굉장히 심했어요. 저도 그게 인간적으로 쉽지 않으니까요. 가까운 사람을 건드리기 쉽지 않잖아요. 그리고 배우들도 슬슬 뒷걸음질을 치기 시작하는 거죠. 평범한 것도 이야기하기 쉽지 않은 사람들로 출발했는데, 자꾸만 쑤시고 들어오면 본능적으로 뒷걸음질을 치게 돼요. 맞닥뜨리고 싶지 않은 순간을 맞아야 한다는 것도 어렵고, 뭔가 강제적으로 하고 싶지 않아서도 어렵고, 그렇다고 충분한 시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일은 벌여져 있으니까 수습은 해야겠고.(웃음)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죠. 영화를 위해서 내가 뭘 할 수 있을지, 내가 취해야 할 도리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순간이었던 거예요. 뭔가 근사하게 채우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으니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마지막 퍼즐은 나 스스로가 채워야 한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연기란 행위를 할 때도 마찬가지인데, 내가 저 사람을 연기한다고 해서 그대로 복사하는 것은 아니에요. 복사하는 것처럼 불편하고 공허한 게 없단 말이에요. 내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가장 저 사람다운 면이 어떤 것일까, 그걸 자기가 발견해내고 그 구조 안에서 입히고 싶은 것을 자기 미학으로 형상화 시키는 게 연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영화 연출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인 거죠. 네 배우들을 토대로 이 영화를 만들었지만, 영화란 것도 내가 그들로부터 받은 인상을 통해 창조해내는 세계인 거예요. 오로지 그들이 나한테 어떤 이야기를 주는 것이 아니죠. 배우들이 줄 수 있는 건 거기까지였던 거예요. 그렇다면 그 이후는 스스로 채워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배우들과 나와의 상상, 지금까지의 시간들을 종합해서 의 일기의 마지막 장면 만들기를 썼어요. 그러니까 그 장면은 누군가의 실제 이야기일 수도 있고, 아니면 정말 허구일 수도 있어요. 중요한 것은 가장 깊은 곳을 만졌을 때 느껴지는 정서를 포착해내는 것이었어요. 가장 깊은 곳에는 어떤 마음이 있었을까, 어떤 상황이 있었을까를 스스로 추측해내는 일들이 마지막에 벌어진 거죠. 네 배우와 비밀의 멤버인 까지 해서 다섯 명의 인생에 맞닿으며 가장 깊은 곳을 건드리는 지점이 어떤 걸지 추출해나가는 기간이 제게는 힘든 과정이었던 거예요.




Q. 마지막으로 <나의 연기 워크샵>을 보러 상영관을 찾아주실 관객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A. 제가 제 영화를 봐도 기존의 수많은 영화들과 달리 불편하거나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 구석이 분명히 있어요.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 영화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마음을 열고 안으로 들어간다면 자기 자신의 깊은 순간과 맞이할 수도 있는 영화라고 믿어요. 그런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감독님이 생각하는 연기란?” 마무리 즈음 던진 짓궂은 질문에 인터뷰 자리엔 웃음이 터졌다. 안선경 감독은 웃음 가득한 목소리로 예능을 너무 많이 본 거 아니냐며 말을 아꼈다. 그리고 인터뷰를 마치고 돌아오는 버스 안, 안선경 감독으로부터 한 통의 문자를 받았다. 문자엔 미뤄둔 질문에 대한 답변이 포함되어 있었다.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질문해보는 것.’ 그 대답은 <나의 연기 워크샵>과 꼭 닮아 있었다.

 

<나의 연기 워크샵> 속 인물들은 수많은 질문을 던진다. 질문은 타인을 향한 것이기도 하고, 자기 자신을 향한 것이기도 하다. 인간다움으로 귀결되는 모든 질문들은 내면의 그늘에 잠식된 누군가의 깊은 순간을 향해 손을 내민다. 어쩌면 이 모든 순간을 담아낸 <나의 연기 워크샵> 또한 마찬가지일지 모른다. 그렇기에 곧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나의 연기 워크샵> 보는 이들에게 영화와 현실을 관통하는 유의미한 질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