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 4년 만에 다시 만난 영화 <파수꾼> 인디토크(GV)

by indiespace_은 2015. 6. 16.

기획전 [인디's Face - 독립영화의 얼굴들]

4년 만에 다시 만난 영화<파수꾼>인디토크


일시: 2015년 6월 6일(토) 오후 2

참석: 윤성현 감독배우 이제훈

진행: 안정숙 인디스페이스 관장




*관객기자단 [인디즈] 전지애 님의 글입니다.


2011년에 개봉하여 많은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던 독립영화 <파수꾼>이 인디스페이스의 기획전[인디’s Face – 독립영화의 얼굴들]을 통해 스크린에서 다시 만나볼 수 있었다. 드라마와 영화를 넘나들며 활발히 활동 중인 이제훈 배우와 <파수꾼>의 감독인 윤성현 감독의 참석으로 인디토크가 진행되었다. 사람 사이의 소통에서 발생하는 상처들을 다룬 영화 <파수꾼>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안정숙 인디스페이스 관장(이하 안): <파수꾼> 인디토크의 자리를 위해 윤성현 감독과 이제훈 배우가 참석해주셨어요. 관객 분들께 인사 부탁 드려요.


이제훈 배우(이하 이): 메르스 때문에 외부 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부터 진행될 인디토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윤성현 감독(이하 윤): 반갑습니다. 윤성현 입니다. 즐거운 대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안: 영화 <파수꾼>을 통해서 윤성현 감독님과 이제훈 배우가 많은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고 생각돼요. 두 분이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 윤성현 감독님이 한 단편 영화 촬영 감독님으로 오셔서 그 때 처음 보게 됐어요. 단순히 촬영만 하러 오신 거여서 얘기를 많이 나누지는 못했어요. 


윤: <파수꾼> 캐스팅 과정 중에 원래는 ‘동윤’ 역을 제안하려고 했어요. 근데 얘기를 나누다 보니까 ‘기태’ 역이 더 어울릴 것 같아서 기태로 바꿨죠.


안: 이제훈 배우는 전에 대학을 다니다가 그만두신 적이 있죠?


: 네, 전공이 연기랑 무관한 거였어요. 그래서 휴학을 하고 연기를 하다가 제 삶의 모든 것을 연기에 바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 아니면 도라는 마음이었죠. 학교를 연기와 관련된 곳으로 가면 그 곳에서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에게 도움도 받고 경쟁도 하면서 실력을 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준비를 하게 되었고 운이 좋게 들어갔죠. 그 후에 꾸준히 단편 영화를 찍다가 윤성현 감독님을 만나게 된 거에요. 저는 제가 지나온 시간이 모두 저에게 있어서 디딤돌과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허투루 쓴 시간이 하나도 없고 모두 의미가 있는 거죠. 


관객: 4년 만에 다시 <파수꾼>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두 분 모두 예전과 달라진 점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파수꾼>을 찍기 전에는 단편 영화를 위주로 찍었고 장편 영화에서 비중이 있는 역할을 한 게 처음이었어요. 그래서 배우 인생에 있어 <파수꾼>은 잊을 수 없는 순간이고, 감독님을 통해서 앞으로 내가 어떻게 생각을 하고 연기를 해야 할지를 정의 내리는 시간이었어요. 지금도 연기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이 작품과 감독님을 만난 것이 저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해요. 앞으로도 그렇겠지만 새로운 작품을 맞이할 때마다 초심을 생각하게 될 텐데 그 때마다 생각나는 영화가 <파수꾼>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만큼 저한테는 중요한 영화에요. 


윤: 저에게도 <파수꾼>이 첫 장편 영화였어요. 분에 넘치는 사랑을 받았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크게 상황이 변한 거는 없는 것 같아요. 


안: 윤성현 감독님께서 지금은 어떤 영화를 준비하고 계신지 여쭤봐도 될까요?


윤: <파수꾼>을 만들었을 때도 그랬지만 제가 보고 싶은 영화를 만드는 편이에요. 극장에서 돈을 내고 보고 싶은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상업성이 아니라 순수한 마음에서 영화를 만드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거기서 영화에 대한 진정성이 나오는 것 같고요. 오래 전부터 판타지 장르를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무모한 시나리오를 썼죠. 제작비를 책정했는데 100억이 넘더라고요. (웃음) 영화 못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칼을 뽑았으니 무라고 썰자 라는 생각으로 영화를 추진하려 했는데 예상대로 잘 안 됐죠. 그래서 다시 새로운 시나리오 준비하는 중이에요. 목표는 올해 안에 영화 들어가는 것이고요. 



관객: 영화가 남성들 위주로 진행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세밀하고 예민한 장면들이 많아요. 그런 부분들을 감독님이 어떻게 기획했는지 궁금해요. 그리고 촬영 할 때 배우들이 자유롭게 연기하도록 하셨는지 아니면 특정 장면에 맞는 감정선 같은 것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주셨는지 궁금합니다. 


윤: 저는 기본적으로 배우가 왕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모두가 중요하고, 함께 하는 과정이지만요. 그 이유는 영화에서 배우가 가장 큰 창작자라고 판단이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존중해주고 소통을 하면서 같이 영화를 만들려고 해요. 저는 울타리를 만들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배우들이 연기할 수 있게끔 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이: 저 같은 경우는 ‘기태’라는 인물로 살아야 했어요. 그래서 감독님께서 굉장히 많은 제약을 주셨어요. 고립되어야 하고 외로워야 하고 타인한테서 받는 사랑, 그러니까 기태가 아닌 이제훈의 삶에서 얻는 사랑, 이러한 것들도 배제되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죠. 그렇다 보니까 여자친구도 안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웃음) 기태의 감정이 극단적으로 향해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제 안에서도 그런 감정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고 저도 그 부분에 가깝게 다가가려고 노력했어요. 그런 노력들이 인물의 진실함을 이끌어 내는 것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것을 이 작품을 통해서 굉장히 많이 깨닫고 느꼈죠. 


관객: ‘파수꾼’이 어떤 것을 지키는 위해 경계하는 사람이라는 뜻도 있지만 어떤 것을 관철하는 사람이라는 뜻도 있잖아요. 두 분의 영화, 연기의 인생에서 파수꾼으로 지칭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윤: 어려운 질문이네요. 지키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서. (웃음) 영화에 한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식상한 대답일 수도 있지만 초심이라고 생각해요. 초심이 있어야 오랫동안 영화를 할 수 있고 일희일비 하지 않을 수 있어요. 영화라는 게 끝없는 사랑을 받을 수도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손가락질을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거든요. 그 차이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이를 견디면서 영화를 계속하기 위해선 영화를 시작했을 때의 마음가짐이 가장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저는 <파수꾼>이라는 작품으로 주목을 받았고 이후로도 많은 작품들을 통해 관객 분들과 시청자 분들을 찾아가면서 사랑을 받았어요. 그래서 그만큼 제 삶이 변화했을 거라 생각했는데 <파수꾼>을 찍을 때나 지금의 저나 삶은 크게 변한 것이 없더라고요. 아직도 혼자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면 행복하고, 영화를 찍는 게 힘들어도 그것을 통해 지향점에 다가가려고 애쓰는 제 모습을 보면 행복을 느껴요. 그래서 아직 스스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저에게 있어 ‘파수꾼’은 영화를 사랑하는 마음이에요.


관객: 저는 ‘기태’라는 인물을 좋아하는데요. 이제훈 배우는 기태를 얼만큼 사랑하시는지 궁금해요.


: 우연치 않게 TV에서 <파수꾼>의 '기태'를 마주할 일이 생겨요. 그 때마다 되게 아련해요. 그 때의 제가 어떠한 심정으로 연기를 했는지 잘 아니까 가슴이 뜨거워지기도 하고요. 분명히 연기적인 부분에서 부족하고 아쉬운 게 많죠. 그렇지만 기태를 통해서 제가 어떤 마음으로 다시 연기를 해야 할지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저한테는 기태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죠. 만약 <파수꾼>과 기태가 없었더라면 제가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연기를 할 수 있는 배우가 될 수 있었을지 의문이 들어요. 기태가 없었다면 힘들지 않았을까. 그래서 기태는 저의 모든 것을 주어도 아깝지 않은 친구인 것 같아요. 그런 인물을 만들어준 감독님에게 너무 감사하죠.


윤: 영화를 찍으며 모니터의 '기태'를 보면서 계속 운 적이 있어요. 이제훈이라는 배우가 기태라는 역할을 맡으면서 저의 머릿속에서만 있던 기태라는 인물을 현실화 한 것을 눈앞에서 보고, 또 이제훈 배우는 제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기태를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줬거든요. 저한테는 기태가 굉장히 의미 있는 인물이고 앞으로 제가 다시 이런 인물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도 돼요. 이제훈이라는 배우를 통해서 기태를 더 깊이 이해했던 것과 같은 순간들을 또 다시 다른 인물들을 통해 느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요. 이제훈 배우에게 참 고맙죠. 


안: 시나리오를 감독님이 직접 쓰시고 연출을 하셨죠. 이제훈이라는 배우가 '기태'를 연기하기 전까지는 기태가 감독님의 상상 속 인물이었고요. 말하자면 기태라는 허상의 인물이 형상을 얻어서 나왔고, 자기가 창조한 그림을 바라보고 눈물을 흘렸다는 거죠. 그것이 예술창작이 가진 힘이자 신비라는 느낌이 들어요. 영화는 시나리오를 쓰고 촬영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혼자 하는 작업보다 훨씬 복잡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인물이 제대로 살아날지 안 살아날지 알 수가 없죠. 그러한 상황에서 감독을 울렸다는 건 너무나 근사한 것 같아요.


관객: <파수꾼>을 어떤 사람에게 추천을 하고 싶으신지 궁금합니다. 


윤: 외로움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영화를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영화를 통해 많은 분들이 위로를 얻었으면 좋겠어요. 


안: 이제 인디토크를 마무리해야 할 것 같아요. 두 분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 좋은 작품을 만나기 위해서 끊임없이 글을 읽고 있고 그것을 통해 관객 분들과 깊은 소통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요. 꾸준히 연기하고 싶은 사람이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하고 있고요. 다음에도 인디스페이스를 통해 관객 분들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테니 그 때도 꼭 시간을 내주셔서 극장에 와주셨으면 좋겠어요. 또 앞으로 윤성현 감독님과 같이 작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길 매우 희망하고 있습니다. 인디토크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려요. 저는 이제훈 배우보다 더욱더 같이 작품 하기를 희망하고요. (웃음) 가까운 시일 내에 새로운 작품으로 만나 뵐 수 있으면 좋겠어요.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영화를 만들겠다는 윤성현 감독과 이제훈 배우의 말이 인상적인 인디토크였다. <파수꾼>과 이제훈 배우의 높은 인기로 상영관은 사람들로 가득했다. 위로가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파수꾼>을 추천한다는 윤성현 감독의 말처럼 <파수꾼>은 소통으로 인해 상처를 얻은 모든 이들이 스스로를 위안할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