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_기획] 영화 외에 ‘+ α‘를 접할 수 있는 독립예술영화관

by 도란도란도란 2014. 10. 21.

[인디즈_기획] 영화 외에 ‘+ α‘를 접할 수 있는 독립예술영화관


관객기자단 [인디즈] 김은혜 님이 작성한 글입니다 :D




전국의 430여 개의 많은 극장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영화를 선사하고 있다. 그 중에서 다양성영화를 만나고 싶어 하는 관객들은 독립예술영화관을 찾기도 한다. 특히 독립예술영화관에서는 대부분 음식물은 반입이 불가능하며, 광고 없이 정시 상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대체로 상영 후 10분이 지나면 입장을 받지 않으며, 엔딩크레딧이 올라갈 때까지 상영관 문을 열지 않는다. 이렇게 영화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다 보니 독립예술영화관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독립예술영화관 중에서 조금은 특별한 알파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찾아보았다.


*서울 이외의 영화관은 공식 홈페이지 등의 정보를 토대로 작성

 






1. 한국독립영화만을 상영하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인디플러스

 

 

     




서울의 여러 독립예술영화관 중 오로지 한국독립영화를 전문적으로 상영하여 독립영화인들과 관객이 소통하는 극장이 있다. 광화문에 위치한 인디스페이스와 신사역에 위치한 인디플러스가 바로 그 곳이다. 인디스페이스는 한국 최초로 생긴 독립영화전용관이며, 인디플러스는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영화관이다.


두 영화관에서는 한국독립영화 개봉작 상영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획상영을 진행하고 있다. 인디스페이스에서는 격주 월요일 [한국의 다큐멘터리 감독들]을 통해 다큐멘터리 감독들의 대표작 상영 및 대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인디플러스에서는 매주 수요일 저녁마다 [인디애니씨앗터], [SIDOF 발견과 주목], [독립영화의 재발견], [인디포럼 월례비행] 등 번갈아 가며 정기상영을 진행하고 있다.




● 인디스페이스

주소 : [110-062] 서울특별시 종로구 경희궁11, 2F

연락처 : 02-738-0366

홈페이지 : http://indiespace.kr

관람요금 : 평일 8,000(1회차 상영 6,000) / 청소년, 경로자, 장애인 7,000


● 인디플러스

주소 : (135-811)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88(롯데시네마 브로드웨이)

연락처 : 02-3447-0650

홈페이지 : http://www.indieplus.or.kr

관람요금 : 일반 7,000(조조 4,000) / 청소년 5,000/ 경로자 및 장애인 4,000

 







2. 영화도 보고, 특별한 설명도 듣고. 인천 영화공간주안

 

 

   

(사진 출처: 영화공간주안 홈페이지)




2007년 설립된 영화공간주안은 인천의 유일한 독립예술영화관이다. 국내외 예술영화, 한국독립영화,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3개관과 컬쳐팩토리로 이루어져 있다. ‘컬쳐팩토리에서는 다양한 강연회나 전시회를 진행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공간이다. 사전 대관 신청을 한다면 누구든 사용이 가능하다.

영화공간주안에서는 다른 기획전과는 다르게 조금 특별한 컨셉으로 정기상영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사이코시네마 인천]을 꼽을 수 있다. [사이코시네마 인천]은 한 달에 한 작품을 선정, 정신과 전문의와의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정신분석과 영화미학을 바탕으로 영화를 더 깊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외에도 평소 볼 수 없었던 단편영화나 실험영화 등을 상영하는 [인천 시네마테크], 인천과 인천 사람들의 모습이 투영된 장단편의 영화를 상영하는 [인천독립영화 정기상영회]도 진행되고 있다.




● 영화공간 주안


주소 : [402-835] 인천광역시 남구 미추홀대로 716 주안메인프라자 7

연락처 : 032-427-6777

홈페이지 : http://www.cinespacejuan.com

운영시간 : 화요일~일요일 13:00 22:0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요금 : 일반 6,000/ 경로, 청소년, 장애우, 국가유공자 4,000

 








3.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공간.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사진 출처: 지프떼끄 홈페이지)





관광으로 많이 찾는 지역인 전주는 전주국제영화제를 통해 영화로도 많이 특화된 지역이기도 하다.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은 전주영화제작소 1층과 4층에 위치해 있다. 4층 자료열람실에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아카이빙 작품들과 독립예술영화를 DVD로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영화제에서 보지 못한 작품을 이곳에서 만날 수 있다. 1층에는 영화를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영상체험관과 기획전시실이 있다. 영상체험관은 크게 미디어아트를 통해 영화 제작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존, 터치스크린 방식을 통해 영화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미디어테이블, 그리고 2천여곡의 영화음악을 골라 들을 수 있는 디지털 주크박스로 구성되어 있다. 맞은편에 있는 기획전시실에서는 영화제 및 영상문화와 연계될 수 있는 예술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전시회를 일정 기간별로 진행하고 있다.




●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고사동 전주객사322

연락처 : 063-231-3377

홈페이지 : http://theque.jiff.or.kr

운영시간 : 영화관은 상영시간표 참고 / 자료열람실 10:30 19:30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요금 : 영화관 일반 5,000(후원회원 4,000) / 

                자료열람실 이용료 1,000(지프 서포터즈 회원 및 지프떼끄 후원회원은 무료로 이용)

 









4. 관객이 소통을 만들어가는 곳. 대구동성아트홀


 

 

(사진 출처: 대구동성아트홀 홈페이지)





대구동성아트홀은 204석의 단관 영화관이다. 이 영화관의 큰 특징으로 관객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꼽을 수 있다. 대구동성아트홀에 애정을 가진 관객들이 모였다고 해서 영화관 홈페이지 이름이 동성홀릭일 정도로,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이 모여있다. 동성아트홀에서는 영화소모임을 홈페이지에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 커뮤니티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20대의 청춘들이 모여 매달 영화를 보고 이야기 나누는 모임도 있고, 시나리오 작성해보고 영화도 만들어보는 모임 등 다양한 영화소모임이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동성아트홀에서는 찾아오는 관객들을 위해 매달 정기모임을 공지하여 현재 상영작을 보고 관객들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간도 만들어주고 있다.



● 대구동성아트홀


주소 : [700-091] 대구광역시 중구 동성로 69

연락처 : 053-425-2845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dartholic.cafe

관람요금 : 일반 7,000/ 단체(10인 이상), 정회원 6,000/ 단체(30인 이상), 특별회원 5,000

 








※ 이외에도 다른 지역에도 독립예술영화관이 존재한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지정한 독립예술전용 영화관들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독립예술영화관이 전국적으로는 많지 않긴 하지만, 단순히 영화만 보고 나오는 멀티플렉스와는 달리 아늑한 공간에서 영화에서 받은 감동을 더 느끼고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독립예술영화관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기획전이나 프로그램이 많이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영화를 좋아하는 관객들의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장소인 만큼, 다양성영화를 즐겨보고 싶은 관객들이라면 자주 독립예술영화관을 찾아 많은 정보도 얻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