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범자들한줄 관람평


이지윤 | 언론, 눈물 나는 블랙 코미디

박범수 | 공고한 언론탄압의 역사 10년, 그에 맞선 투쟁은 현재 진행형

조휴연 | 기록은 그 자체로 소중하다. 잘못을 찾아가는 끈질긴 추적의 기록이라면 더더욱 소중하다.

최대한 | 작은 균열이 '표현의 자유'로 이어질 수 있기를

이가영 | 언론 장악의 시작, 아직 끝나지 않은 투쟁

김신 | 날 것의 카메라, 집요한 직업정신으로 얽어낸 역사의 포승줄

남선우 | 부을 눈, 막힐 기, 차려야 할 정신을 위한 찬물 준비 필수





 <공범자들> 리뷰: 언론 장악의 시작, 끝나지 않은 투쟁




*관객기자단 [인디즈] 이가영 님의 글입니다.





- 점령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 보도 후 여론이 확산되자 MB정부는 큰 타격을 받는다. 언론이 문제를 부풀렸다고 판단한 정권은 배후에서 언론 장악을 주도한다. KBS의 구성원들은 정권 인사를 막기 위해 투쟁하지만 KBS이사회는 해임 결정 당일 경찰을 투입한다. 무력을 행사하는 권력 하에 기자, PD들의 의견은 묵살되었다. 2년후 ‘4대강 사업’의 실체를 취재 보도한 MBC에도 권력의 그늘이 드리워지기 시작한다. 언론장악의 주범들이 법망에 걸리지 않도록 지켜주는 공범자들이 공영방송의 수뇌부로 자리잡았다. 정치와 공공정책을 분석하고 팩트만을 전달하는 시사프로그램은 폐지되었다. 대신 정권을 옹호하고 홍보하는 프로그램이 새로 편성되었다. 방송사에서는 살벌한 분위기가 흘렀고 방송 검열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다. 





- 반격

파업에는 타협이 없다고 한다. 파업이란 구성원들이 조직 안에서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때 목소리를 내는 최후의 수단이다. 하지만 MBC는 파업에 참여한 기자, PD, 아나운서들을 정당한 이유 없이 내쫓기 시작한다. 당신들 아니더라도 일할 사람 많다는 충고를 하며 그들의 노력을 조롱한다. 수년간 일해온 구성원들의 가치를 폄하하는 윗선들의 가치관은 곧 MBC의 경영철학의 바탕이 되었다. 공영방송을 지키려는 언론인들은 선택을 빙자한 침묵을 강요 받았다. 타협 할 수 없는 조건을 들이밀며 선택해보라는 제안에 그들은 공범자들에게 되묻는다. “제게 선택권이 있긴 합니까?” 





- 기레기

<공범자들>은 언론의 부정부패가 해악의 단계를 넘어 생명을 기만하는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언론은 2014년 세월호 참사의 오보를 은폐하려 했다. 현장 취재기자의 보고를 묵인하고 정권의 가이드라인만을 따라 보도했다. 방송사 내부에서 탐사보도팀의 존재와 역할은 사라져버린 것이다.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언론을 회복시킬 수 없게 되었다. 2016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당시,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에 취재하러 간 기자는 시민들의 질타를 받는다. 공영방송사 취재 차량과 카메라를 보자마자 시민들은 격양된 목소리로 철수하라 소리친다. 당시 현장에 있던 기자는 다음과 같이 증언한다. “아무리 진실을 숨기려 해도 국민들은 정확히 알고있습니다. 언론 시스템이 무너진 상황을 모두가 느끼고있어요”





<공범자들>의 한 장면인 과거 MBC 신경민 앵커의 클로징 멘트는 투쟁중인 언론인들의 심정을 대변한다고 생각한다. 

"회사의 결정에 따라서 저는 오늘 자로 물러납니다. 지난 1년여, 제가 지닌 원칙은 자유, 민주, 힘에 대한 견제, 약자 배려, 그리고 안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힘은 언론의 비판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아 답답하고 암울했습니다. 구석구석과 매일매일 문제가 도사리고 있어 밝은 메시지를 전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희망을 품은 내일이 언젠간 올 것을 믿습니다. 할 말은 많아도 제 클로징 멘트를 여기서 클로징하겠습니다."

부당한 현실에 징계와 해고 통보를 받은 언론인들의 이름이 엔딩크레딧으로 올라간다. 한 명 한 명 그 이름을 보려 무던히도 노력했지만 엔딩크레딧이 아주 천천히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다 읽어내지 못했다. 지금도 침묵을 깨고 사실을 전하려다 제작현장에서 쫓겨난 기자와 PD들이 많다. 무너진 언론을 회복시키는 건 시간도 돈도 아니다. 수 많은 사람들의 희생이다. 부패한 언론의 제일 큰 타격을 받게 될 대상은 바로 평범한 우리들이다.


관객 중 한 사람으로서 나는 언론 탄압 10년 동안 수 많은 언론인들이 침묵하지 않았다는 걸 기억하겠다. <공범자들>은 역사 속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 지금도 투쟁하고 있을 그들에게 드라마 '미생' 속 대사를 인용해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

"남들한테 보이는 건 상관없어요. 화려하지 않아도 필요한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안 보일 수도 있지만,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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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라!




지난 6월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는 2018년 진흥사업 계획과 관련한 공청회를 진행했다. 공청회에 앞서 문체부와 영진위 직원들은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했다. 너무 늦은 사과였지만 참석자들은 그나마 이 사과가 진정어린 것이길 바랐다. 하지만 이 날 발표된 사업 계획은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들었다. 특히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은 박근혜 정권 시절 만들어진 블랙리스트 정책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매우 충격적이었다. 블랙리스트로 인해 실질적인 피해를 입은 사업 주체들이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꾸준히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현장의 목소리는 하나도 반영되지 않았다. 문체부와 영진위가 블랙리스트 사태 이후 참회와 반성을 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한 말들은 그저 공수표에 불과했던 것이다. 


독립영화 현장의 사업 주체들을 우롱하는 문체부와 영진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은 인디스페이스가 설립되던 해인 2007년부터 시행되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자 ‘문화권력 균형화전략’이라는 해괴한 정책 아래 이른 바 좌파문화예술단체들에 대한 탄압이 시작되었다. 이명박 정권의 블랙리스트가 작동한 것이다. 영진위는 독립영화전용관 사업의 애초 제안자이자 위탁단체였던 한국독립영화협회를 의도적으로 배제하고, 사업을 공모제로 전환했다. 블랙리스트의 희생양이 된 인디스페이스는 2009년 말 반강제로 휴관했다. 하지만 정치적 의도로 도입된 공모제는 1년 만에 실패작으로 드러났다. 영진위는 사업 실패에 대한 책임은 뒤로한 채 2011년, 직영 정책을 도입해 인디플러스를 개관했다. 인디플러스는 독립영화 저변확대에 기여하기도 했지만, <잼 강정 다큐>와 <다이빙벨> 등의 독립영화를 정치적인 이유로 상영을 거부하며 표현의 자유를 통제하는 영화관이라는 한계를 드러냈다. 그리고 인디플러스는 지난해 말 소리소문 없이 폐관되었다. 


영진위는 인디플러스를 폐관하며 ‘향후에도 독립영화제작지원, 다양성영화개봉지원, 독립영화제 지원, 다양한 기획전 지원 및 지역독립영화전용관 설립지원 등을 통해 독립영화가 더 많은 관객과 만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자 합니다’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그러나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립하고 운영 중인 독립영화전용관을 지원하겠다는 말은 없었다. 


블랙리스트 영화관을 지원 배제하기 위한 지역독립영화전용관 설립지원 정책 


영진위는 2015년 독립영화전용관 사업계획에서 ‘지역 독립영화문화 균형 발전을 위한 서울 소재지 독립영화전용관 일부 지역으로의 전환 추진’을 내세우며, 지역 독립영화전용관을 새롭게 설립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 정책은 정치적 의도를 숨기기 위한 알리바이에 불과했다.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은 2014년 청와대에서 <다이빙벨> 상영과 관련한 블랙리스트 정책 지시가 내려진 이후 급박하게 마련된 것이었고, 본래 목적은 <다이빙벨>을 상영한 인디스페이스와 아리랑 시네센터 등을 지원에서 배제하여 고사시키려는 것이었다. 


영진위가 지역 독립영화전용관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2015년 2월 때마침 지역 최초로 대구에서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이 개관했다. 하지만 오오극장은 지원 대상에서 배제되었다. 오오극장은 개관 후 특별상영 형태로 <다이빙벨> 상영했고, 결국 이것이 지원 배제의 이유였다. 오오극장이 지원 사업에서 배제된 것은 실제 정책의 목표가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지원에 있지 않다는 반증에 다름 아니다. 


특별검사의 수사 등으로 낱낱이 밝혀진대로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설립지원 정책’은 블랙리스트 정책이었다. 하지만 이 블랙리스트 정책은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지금도 변경되지 않고 계속 추진되고 있다.(심지어 2018년에도 같은 내용의 블랙리스트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를 통해 관련 사항을 세세하게 조사하여 다시는 문화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블랙리스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문화부의 정책 기조 속에서 과거의 블랙리스트 정책이 개정되지 않고 집행예정이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블랙리스트로 인해 피해를 받은 민간 독립영화전용관들의 현황에 대한 조사와 어려운 조건 속에서 운영 중인 민간 독립영화전용관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의견 수렴을 하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지원 정책을 새롭게 수립하는 것이 제대로 된 블랙리스트 진상규명과 제도 개선일 것이다.


우리는 블랙리스트 정책을 반성 없이 유지하려는 영진위의 기만적인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을 2016년 사업의 기조에 맞춰 진행하는 것은 영진위가 여전히 블랙리스트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는 중요한 반증이다. 적폐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정책은 전면 개편되어야 한다. 그리고 2018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 사업도 새로운 기조 속에서 수립되어야 한다. 문체부는 영진위가 블랙리스트 정책을 답습하지 않고 제도 개선을 이뤄나가도록 견제하고 견인해야 할 것이다. 그럴 때에야 문체부와 영진위 직원들의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사과가 진정한 사과가 될 수 있으며 적폐 청산 이후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갈 자격이 생김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2017년 8월 30일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 | 성북문화재단 아리랑시네센터 | (사)독립영화전용관확대를위한시민모임 | 대구경북영화영상협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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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척박하게 뿌리내린 사랑의 풍경 '썸머 프라이드 시네마 - 단편3: 이 사랑을 구해줘'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7 29일(토) 오후 5 상영 후

참석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전광진 배우, <모모> 장윤주 감독, 차지원 배우

진행 김도훈 허프포스트코리아 편집장








*관객기자단 [인디즈] 이지윤 님의 글입니다.



유난히 척박하게 뿌리 내린 사랑이 있다. 경계에 서있는 연인을 바라보는 불안한 마음을 담아낸 <새벽은 짧다>, 서로를 상처 입히는 사랑을 그만두고자 선택한 이별의 방식을 보여준 <이것은 픽션일 뿐이다>, 도망치듯 이별을 하고 버스에 올라타는 남자의 모습을 비추는 <환승>, 사랑하는 이가 함께였던 과거를 돌아보며 다시 지구로 향하는 과정을 연출한 <오버로드>, 연인과의 소망을 비로소 이루게 되는 모습을 담아낸 <연지>, 고양이 모모를 둘러싸고 벌어진 세 여성의 일상을 보여주는 <모모>. 토요일 오후, 여섯 개의 사랑에 대한 상영이 종료된 후 인디토크가 진행되었다. 





김도훈 허프포스트코리아 편집장(이하 진행): 작품이 어떻게 기획되었는지 감독님들께 여쭤보고 싶다.



<모모> 장윤주 감독: 작년 여름 이맘 때 '서울프라이드영화제'의 기획 프로그램이 있었다. 감독들을 모아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찍는, 2개월 정도의 프로그램이었다. 그곳에서 이야기를 개발했다. 캣맘 이야기에서 시작을 했다. 구조된 고양이가 돌아가며 맡겨지는 과정을 통해 커플들의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다가 방향을 틀어서 지금의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진행: 그때도 퀴어 영화의 형식을 갖춘 시나리오였나?



<모모> 장윤주 감독: 그렇다. 고양이를 구조한 사람들이 레즈비언 커플이고, 그 커플이 주변의 레즈비언 커플들을 연령별로 나눠서 인터뷰를 하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고양이를 매개로 그들의 진정한 삶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는 내용을 단편에 담으려다보니 쉽지가 않았다. 좀 더 관심이 있는 부분으로 깎아내다 보니 이런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새벽은 짧다>는 졸업 영화로 한 학기 동안 준비한 영화다. 그러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 제작지원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시놉시스만 있으면 된다고 해서 좀 급하게 써서 내게 되었다. 애초부터 시나리오 단계가 아니었기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다. 예전에 혼자 살던 동네가 모텔 근처였다. 아침에 일찍 어딘가를 가려고 버스 정류장에 앉아있는데 어떤 남성이 혼자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었다. 어려보였는데 그 분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나이가 많은 분이 뒤늦게 나왔다. 둘이 같이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다가 바로 헤어지더라. 그게 기억에 많이 남았다. 두 사람은 어떤 관계였을까. 그 일화를 가지고 디벨롭을 하기 시작했다.



진행: 서울프라이드영화제는 한국에서 퀴어 단편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거의 유일하게 시나리오를 디벨롭할 기회를 주고 제작지원을 해주는 곳이다. 어떤 식으로 지원을 했고, 어떻게 함께 모여서 시나리오를 디벨롭하는지 듣고 싶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다른 제작지원과의 차이점은 시나리오 단계가 꼭 아니어도 된다는 것이다. 시놉시스 단계만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당해 폐막작으로 상영되기 때문에 제작기간은 짧지만 영화는 무조건 완성되는 프로세스다. 그런 식으로 진행된 게 작년이 처음이었고 장윤주 감독님과 저를 포함한 다섯 감독이 영화를 찍었다. 매주 주말마다 모여서 시나리오를 계속 디벨롭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이 있었다.



진행: 캐스팅 과정에 대한 이야기 또한 들어보고 싶다.



<모모> 장윤주 감독: 영화에 세 명의 캐릭터가 나온다. 세 명의 캐릭터에 대해 명확한 그림보다는 느낌만을 가지고 있었다. 가지고 있는 느낌을 오디션 공고에 냈더니 차지원 배우를 비롯한 배우들이 작품에 지원해주었다. 세 배우 다 실제 맡은 역할과 다른 역할로 지원했다. 차지원 배우는 고양이를 두고 갈등하는 역할에 지원했다. 실제 차지원 배우가 가지고 있는 당찬 면이 캐릭터와 맞긴 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좀 다른 면을 봤다. 세 사람의 조합을 두고 고민을 많이 했다. 한 사람 한 사람을 결정했다기 보단 묶음으로 결정했다. 세 배우의 조합이 가장 좋았기 때문에 한꺼번에 결정하게 되었다.



<모모> 차지원 배우: 아무래도 단편영화다 보니까 감정선이 많이 보이는 역할로 지원을 하게 된다.(웃음) 시나리오를 디벨롭하는 중이라 조금 변할 수도 있다고 감독님이 말씀해주셨다. 오디션을 볼 때 세 캐릭터의 대본을 다 리딩했다. 어떻게 그림이 그려질지 몰라서 감독님을 믿겠다고 했다.(웃음) 리딩을 하기 전엔 ‘아름’이란 캐릭터가 쿨하게 다가왔다. 그런데 막상 다가가보니까 조금 소심해지고 예민해지고 미안한 감정이 들고 두 사람 사이에 끼어드는 것 같아 움츠러들었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두 배우의 외양이 나이 차가 많이 나 보이는 것이 제일 중요했다. 그리고 너무 잘생기지 않은 분.(웃음) 조각처럼 잘생긴, 현실 같지 않은 외모를 가진 사람이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오디션에서 전광진 배우가 연기를 할 때 약간 겁먹은 듯한, 움츠려있는 듯한 느낌이 나 좋았다. 배우들과 오디션을 볼 때도 많은 이야기를 했다. 평소 퀴어 이슈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생각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기준이기도 했다. 놀랍게도 퀴어 영화에 지원을 했으면서 차별적인 말을 하는 분들이 있었다. 아무래도 그런 분들과는 같이 작업하는 게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다. 오디션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드러난 전광진 배우의 가치관도 마음에 들었다.



<새벽은 짧다> 전광진 배우: 퀴어 영화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 여태까지 연기를 해온 모습과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모습이 ‘민호’와 비슷한 것 같아서 역할에 지원하게 되었다. 감독님의 말씀대로 처음 모인 날부터 대화를 많이 했다. 솔직한 대화를 나눴고 ‘영재’ 역할을 한 류경수 배우와도 이야기를 많이 했다. 캐스팅이 되고 나서 첫 리딩 때 셋이 술을 굉장히 많이 먹었다.(웃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굉장히 좋았다.



진행: 퀴어 영화는 단편의 경우에도 배우를 캐스팅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예전과는 다를 수도 있겠지만 퀴어 영화에 배우를 캐스팅할 때 느끼는 어려움 같은 것들이 아직도 있는가?



<모모> 장윤주 감독: 외국에서 공부를 하다가 돌아와서 만든 작품이 <모모>다. 작년에 필름메이커스에 공고를 올렸을 때 굉장히 많은 분들이 지원했다. <연애담>(2016)이나 <아가씨>(2016)의 성공으로 문이 조금 열리지 않았나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그런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는 못했다. <모모>는 노출 등의 장면이 없는 영화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었던 점도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퀴어에 대해서 의논을 했고 역할에 지원을 한 분들이 모두 퀴어임을 알고 왔다 생각한다. 오히려 배우 분들이 자신을 좀 더 보여줄 수 있는, 좀 더 도전해볼 수 있는 역할에 목이 말라있지 않은가 싶었다. 하지만 10년 전에 <모모>를 만들겠다고 했다면 분명히 달랐을 것이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새벽은 짧다>는 초고부터 베드신이 있었다. 처음 시나리오를 쓸 때 베드신을 넣을 것이지만 노출은 상반신만 할 것이고 키스를 하는 장면은 넣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있었다. 오디션을 볼 때부터 그런 내용을 다 말씀드렸다. 시나리오를 읽고 못하겠다고 한 분들도 있었다. 그래도 좋은 배우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셨다. 노출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안 쓰시는데 키스의 여부가 좀 중요하더라.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었다.





진행: 성소수자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이 배우들에게 어떤 도전인지 궁금하다.



<모모> 차지원 배우: 민감한 부분이 없었기 때문에 부담은 없었다. 성별과 상관없이 같은 사랑 이야기이지 않나. 벤쿠버에서 자랐는데, 예전에 그곳에서 레즈비언을 괴롭히는 역할로 영화를 찍은 적이 있다.(웃음) 



진행: <모모>는 남성 두 명과 여성 한 명, 여성 두 명과 남성 한 명으로 성별을 바꿔 배치를 해도 크게 바뀌지 않는 결을 가진 영화다. 과거에는 인물들을 성소수자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상황에 집어넣는 영화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굳이 인물들이 성소수자가 아니어도 되는, 일상적인 그림들을 그려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모모> 장윤주 감독: <모모> 이전의 캣맘 이야기를 할 때도 밥 먹고 사랑하고 헤어지는 우리들의 일상을 보여줄 수 있길 바랐다. 어떤 분들이 촬영장에 와서 영화가 너무 심심하다고 이야기하면 “이 영화는 심심한 영화야. 일부러 그렇게 만들고 있어.”라고 말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찍었다.



진행: 반면 <새벽은 짧다>는 여전히 커밍아웃하지 못한, 그리고 아직까지 사회적으로 갇혀있는 캐릭터의 갈등을 담아낸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이 영화를 찍고 일 년 정도 지났다. 얼마 전 이 기획전 상영 소식을 듣고 생각을 좀 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 작품을 왜 찍었을까, 고민을 했는데 너무 뒤늦은 고민인 것 같다.(웃음) 동성을 좋아하는 것과 이성을 좋아하는 것은 같은 감정일 것이다. 그런데 그 감정이 현실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 그 감정을 가진 인물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는 분명히 다른 부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런데 굳이 이성애자의 사랑과 동성애자의 사랑이 같다고만 이야기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그 맥락을 지워버리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영화를 만들며 그런 이야기를 하되 조금 더 빗겨나간 인물을 담아내고 싶었다. 민호와 같은 고민을 가진 인물은 지금까지 많은 퀴어 영화가 다뤘다. 그런 사람을 만나는 사람의 감정은 어떨까 더 생각을 많이 했다.



관객: <새벽은 짧다>를 본 주변 사람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궁금하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졸업 영화제 때 상영을 했고 특별한 이야기는 없었다. 다만 그때 베드신이 나온 영화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충격을 받은 분들은 있었다. 그때 같은 섹션에 상영되었던 영화 중 하나가 대가족이 나오는 영화였다.(웃음) 어린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나오는 영화였고 배우 분들이 다 와서 영화를 봤다. 뒤풀이 중에 그 작품을 연출한 감독님으로부터 배우들이 많이 충격을 받았다는 말을 듣기는 했다.(웃음)



진행: 퀴어 영화 속에서의 섹스신이 화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얼마나 노골적인지, 꼭 그 섹스신이 필요했던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



<모모> 장윤주 감독: 요즘 많은 레즈비언 영화들을 다시 보게 된다. 사실 섹스신들을 유심히 보게 된다. ‘내가 섹스신을 연출하게 된다면 어떻게 할까?’ 이런 생각으로 보게 되더라. 감독이 아닌 관객의 입장에서 그것이 관음적으로 느껴질 때의 어떤 불쾌감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을 모르겠는 때가 있다. 관객으로는 호불호를 말할 수 있지만, 내가 감독으로 영화를 만들어 놨는데 나도 몰랐던 그런 부분이 드러나면 어떡하나,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 건가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게 된다. 그래서 좋다와 나쁘다로 나뉘는 것이 아닌, 각자의 취향 문제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정치적인 올바름으로까지 가져가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개인적인 고민도 있다. 굉장히 수위가 높은 영화를 아무 불편함 없이 볼 때도 있다. 기준을 모르겠다는 것이 그런 점이다. 고민을 계속 하고 있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새벽을 짧다>를 준비하면서 한국 퀴어 단편영화를 많이 찾아 봤다. 수위가 상당히 높아서 애정신의 정도로 경쟁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만큼 그런 장면들이 많더라. 그래서 오히려 더 차용하고 싶지 않았다. 배우들의 신체를 전시하는 베드신은 너무나 최악이기 때문에 캐스팅 할 때부터 그에 대해 명확히 말을 했다. 퀴어 영화의 장르적 관습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 고민들을 많이 하고 있다.



관객: 촬영기간, 그리고 촬영 중 힘들었던 부분이 궁금하다. 그리고 단편영화의 매력은 뭘까?



<모모> 장윤주 감독: 이틀 동안 새벽까지 찍었다. 마지막 장면을 찍었을 때가 새벽 5시 정도였다. 시간의 제약이 있어서 어려웠다. 또 단편이지만 여러 가지 의견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조율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있었다. 스스로의 결정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하기도 했다.



<모모> 차지원 배우: 아무래도 시간에 쫓기는 게 제일 힘들었던 것 같다. 프리 프로덕션 기간도 장편보다 짧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을 때가 많다. 그래도 어떤 감정들은 단편으로 연출될 때 매력이 배가 된다. 조금 더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매력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4회차였는데 비가 와서 5회차를 찍었던 것 같다. 분량이 짧음에도 촬영 회차가 많은 이유는 영화가 밤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여름밤이 짧은데 전부 밤에 돌아다니는 내용을 찍다보니 배우들이 고생을 많이 했다. 단편영화의 매력이라 한다면 아무래도 메시지가 뚜렷한 점인 것 같다.



<새벽은 짧다> 전광진 배우: 전혀 힘든 게 없었다.(웃음) 단편영화 현장은 재밌다.





진행: 영화의 제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제목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불안’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제목을 만들고 싶었는데 마땅히 좋은 제목이 생각 안 나서 이 제목으로 정하게 되었다. 새벽이라는 시간에 의미를 둔 이유는 경계에 서있는 인물들의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밤도 낮도 아닌 시간대에 헤어지는 두 사람의 이야기니까. 또 영재에게 짧게 느껴지는 새벽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다.



<모모> 장윤주 감독: 처음에는 ‘Do you take this cat?’으로 제목을 정했다. 외국에서 상대방과 결혼을 하겠냐는 의미로 ‘Do you take this man?’이라 물어보지 않나. 고양이를 기르는 게 그 정도의 무게를 둔 것이라는 걸 전제로 하고, 고양이도 그 관계에서는 거의 파트너와 다름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제목을 그렇게 정했다. 그런데 발음하기가 어렵더라.(웃음) 그래서 그냥 부르기 쉽고 좀 더 귀여운 제목을 지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니 <모모>만 떠올랐다. 스태프들도 <모모>가 괜찮을 것 같다고 해서 제목을 <모모>로 바꿨다.



관객: <새벽은 짧다> 속 인물을 정체성 때문에 고민을 하는 캐릭터로 그려내고 싶었는지, 아니면 양성애자라는 정체성은 확고하지만 주변 시선 때문에 그것을 인정하기 어려워하는 캐릭터로 그리고 싶었는지 궁금하다.



<새벽은 짧다> 전광진 배우: 애매했다. 다른 장면은 괜찮았는데 마지막 장면은 내면의 기준을 정해놔야 연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방금 말씀하신 걸로 따지면 후자인 것 같다. 조금 더 이성애자에 가까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쨌든 영재가 주인공이고 영재가 민호를 보고 불안해해야하니까 반대 지점에 있으려 노력했다. 처음에 촬영할 때는 정확히 정해놓지 않았다. 그 애매함을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연기했고 마지막 버스정류장 장면은 극단적으로 말하면 거의 마음이 떠난 것으로 연기했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사실 양성애자라는 단어를 생각하진 않았다. ‘Questionary’란 말이 있지 않나. 잘 모르는 입장이지만 그 선을 넘어가지 않으려 하는, 다시 돌아가려고 하는 감정으로 생각했다.



진행: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모모> 장윤주 감독: 늘 걱정을 하면서 지내고 있다.(웃음) 당장은 성소수자의 부모에 대해 관심이 있어서 그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조사하고 있다. 캣맘 이야기처럼 어떻게 발전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모모> 차지원 배우: 최근 개인적으로 안 좋은 일이 있었고 한국에 돌아온 지도 얼마 되지 않았다. 사실 연기를 계속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계속 해야겠더라.(웃음) 방금도 미팅을 하고 왔고 또 단편을 찍기로 한 게 있어서 준비를 할 것 같다.



<새벽은 짧다> 김승주 감독: 영화를 만드는 일을 계속 하는 게 맞는 건가 고민을 하고 있다. 이 영화를 만든 이후, 영화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잘 떠오르지 않았다. 정말 무기력해졌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런데 최근에 이렇게 다른 영화를 상영하게 될 기회가 있었다. 그런 경험을 하고나니까 ‘조금 더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 또 영화를 찍는다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젠더와 연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새벽은 짧다> 전광진 배우: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열심히 활동할 예정이다.






척박한 땅에 뿌리내린 사랑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자라난다. 그것은 꽃이나 열매를 피워낼 수도 있고, 그대로 건조하게 말라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세상에 뿌리내릴 사랑들은 모두 소중한 것이기에, 자라나는 방식과 관계없이 보호받고 보장되어야 함이 분명하다. 그것이 가능해질 때야 비로소 훗날의 사랑들이 척박하지 않게, 다양한 방식으로 뿌리내리고 자라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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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장윤미 감독 단편선'


한국독립영화협회와 함께하는 133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서 '장윤미 감독 단편선'을 상영합니다. 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신청해주세요.


● 신청방법: http://bit.ly/2xs6kFB 에서 양식 작성 

(선착순 마감이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마감시 구글 신청서 페이지가 닫힙니다. )

● 초대일시: 9월 12일(화) 오후 7시 30분

●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부대행사: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








<어머니가방에들어가신다 Mom goes into her room>

2014|HD|color|41분 30초|다큐멘터리

엄마가 뒤늦게 공부를 시작했다. 일 년에 두 번 찾는 고향집에서의 기록.


 

<늙은 연꽃 The old lotus>

2015|HD|color|30분|다큐멘터리 

내 할머니가 하루하루 기억을 잃어 간다. 60년을 살아 온 집에 여전히 살고 있는 할머니를 찾아갔다.


 

<콘크리트의 불안 Anxiety of concrete>

2017|HD|color|36분|다큐멘터리 

1969년에 세워진 스카이아파트는 오랫동안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돼 있었다. 

언제 허물어질지 모를 이 콘크리트 건물을 보고 있는데, 

불현듯 어릴 적 이가 흔들거릴 때의 느낌이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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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31일(목) 17:40 개봉

9월 2일(토) 14:40 인디토크

9월 3일(일) 11:00

9월 4일(월) 17:40

9월 6일(수) 14:50

9월 8일(금) 17:10

9월 10일(일) 12:30

9월 12일(화) 15:00

9월 15일(금) 10:40

9월 19일(화) 15:30

9월 23일(토) 14:00 인디토크

9월 27일(수) 11:20 종영

















 예매하기 

● 맥스무비 http://bit.ly/2vULqyh

● 예스이십사 http://bit.ly/an5zh9

● 다음 http://bit.ly/2qtAcPS

● 네이버 http://bit.ly/OVY1Mk





 인디토크 



<무현, 두 도시 이야기: 파이널 컷> 인디토크

● 일시: 2017년 9월 23일(토) 오후 2시 상영 후

● 참석: 전인환 감독, 이정렬 전 판사

● 진행: 조은성 프로듀서


● 일시: 2017년 9월 2일(토) 오후 2시 40분 상영 후

● 참석: 전인환 감독

● 진행: 조은성 프로듀서






 INFORMATION 


제목      무현, 두 도시 이야기 : 파이널 컷

감독      전인환

기획      조은성, 전인환, 김원명, 장철영

프로듀서 조은성

출연      노무현, 백무현, 김희로, 김원명, 김하연, 백승영, 조덕희, 박영희, 장철영, 윤종훈, 이종우

장르      다큐멘터리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제작      <무현, 두 도시 이야기: 파이널 컷> 제작위원회 M&CF 

배급      ㈜인디스토리

개봉      2017년 8월 30일 개봉






 SYNOPSIS 


2000년 부산 그리고 2016년 여수

다른 시대, 같은 꿈을 향한 노무현과 백무현의 도전

미처 말하지 못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최종판으로 만난다!


김원명 작가는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부조리한 현상에 고민하던 중, 어린 시절 아버지의 동지인 노무현과의 만남을 떠올린다. 어느덧 그가 우리 곁을 홀연히 떠난 지 일곱 번째 오월을 맞아 원명은 무현과 인연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 나선다.

2000년 부산 총선에 출마한 노무현은 지역주의 해소와 권위주의 타파에 열정을 쏟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고 2016년 여수 총선에 출마한 백무현은 다른 당의 유력후보에 맞서 최선을 다하지만 또 다른 지역주의 벽에 부딪히는데…

8월, 더 나은 세상을 향한 그들의 치열했던 도전을 미공개 영상으로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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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5일(금) 13:00

9월 19일(화) 14:30

9월 22일(금) 14:40

9월 24일(일) 13:00

9월 25일(월) 14:40

9월 26일(화) 18:20

9월 27일(수) 10:20

10월 1일(일) 13:10

10월 3일(화) 18:20

10월 4일(수) 16:10

10월 5일(목) 12:50

10월 8일(일) 17:00

10월 9일(월) 18:10

10월 10일(화) 12:40

10월 11일(수) 16:10

10월 12일(목) 16:40

10월 15일(일) 18:20

10월 18일(수) 16:10 종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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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디토크 






<소나기> 인디토크

● 일시: 2017년 9월 7일(목) 오후 8시 상영 후

● 참석: 안재훈 감독

● 진행: 모은영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예매이벤트 





온라인 예매 후 <소나기>를 관람하시면 추첨을 통해 배지 3종 + 엽서 3종 + 색연필 세트 (10명) 를 드립니다.


● 기간: 9/13(수) 예매분까지 (온라인 예매 시 자동 응모)

● 발표: 9/14(목) 개별 연락







 INFORMATION 


제    목 : 소나기

감    독 : 안재훈

장    르 : 애니메이션

제    작 : ㈜연필로 명상하기

배    급 : 리틀빅픽처스

공동제작 : 한국교육방송공사

개    봉 : 2017년 8월 31일





 SYNOPSIS 


우리가 사랑하는 소설 <소나기>,

정성 어린 애니메이션으로 살아나다!


매일같이 개울가에 나와 징검다리 한 가운데서 놀고 있는 소녀.

수줍은 소년은 소녀에게 비켜 달라 말 한마디 건네지 못한 채

그렇게 며칠을 서성인다. 


갑작스러운 소나기에 함께 비를 피하다 가까워지는 두 사람,

하지만 소녀에겐 아직 전하지 못한 말이 있는데…


8월, 그 여름의 첫사랑이 찾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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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31일(목) 10:30 | 20:00

9월 1일(금) 14:20

9월 2일(토) 12:50

9월 3일(일) 13:20 인디토크

9월 4일(월) 10:30

9월 5일(화) 14:10

9월 6일(수) 18:10

9월 7일(목) 13:50

9월 8일(금) 13:00

9월 9일(토) 11:00

9월 11일(월) 16:30

9월 13일(수) 20:00

9월 14일(목) 10:30

9월 20일(수) 15:10

9월 21일(목) 14:10

9월 24일(일) 20:00

9월 26일(화) 10:30

9월 29일(금) 11:00

10월 2일(월) 14:10

10월 4일(수) 10:30 종영








 예매하기 

● 맥스무비 http://bit.ly/2vULqyh

● 예스이십사 http://bit.ly/an5zh9

● 다음 http://bit.ly/2qtAcPS

● 네이버 http://bit.ly/OVY1Mk





 인디토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디토크

● 일시: 2017년 9월 3일(일) 오후 1시 20분 상영 후

● 참석: 김영조 감독





 INFORMATION 


[영화제목] 그럼에도 불구하고(Still and All)

[출연] 강해춘, 권민기, 김순덕, 배남식, 유옥준, 임간난 (*가나다순 정렬)

[감독] 김영조 

[제작] 월요일아침

[배급] 영화배급협동조합 씨네소파

[등급] 12세 관람가

[수상정보]

2015 :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 심사위원 특별 언급

2016 :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한국경쟁부문’ : 심사위원 특별상 

             : 서울환경영화제 ‘한국경쟁 부문’초청 : 대상, 관객심사단상

             : 부산평화영화제 ‘경쟁부문’ : 대상 (꿈꾸는 평화상) 

             : 터키 보즈자다국제환경영화제 초청상영 

             : 인도네시아 다큐멘터리 영화제 초청상영

[제작지원] 부산영상위원회,영화진흥위원회

[배급지원] (사)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펀드 운영위원회






 SYNOPSIS 


머물고 싶지만 떠나야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며 역사의 상흔이 응축된 공간 영도(影島)와

그 섬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희로애락에 관한 기록


47년 만에 영도다리가 개통되면서 화려한 재조명을 받고 있는 영도. 그렇게 갑자기 쏟아진 관심과 새로운 변화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한때는 성황을 누리던 점바치 골목에 마지막까지 남은 두 점바치 할매, 어느새 자신만큼 늙어버린 강아지를 돌보며 살아가는 강아지 할매, 아직도 물질을 멈추지 않은 노년의 청각장애 해녀, 곧 문 닫을 조선소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용접공. 이들의 희망은 이곳에서 계속 자신들의 삶을 이어 가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바람은 이들에게 새로운 삶을 요구하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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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31 - 09.06 인디스페이스 상영시간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영조 | 90분 | 다큐멘터리 | 12세이상관람가

<소나기> 안재훈 | 48분 | 애니메이션 | 전체관람가

<무현, 두 도시 이야기: 파이널 컷> 전인환 | 124분 | 다큐멘터리 | 15세이상관람가

<밤섬해적단 서울불바다> 정윤석 | 120분 | 다큐멘터리 | 15세이상관람가

<공범자들> 최승호 | 105분 | 다큐멘터리 | 15세이상관람가

<불온한 당신> 이영 | 99분 | 다큐멘터리 | 15세이상관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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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랑하는 사람들의 바캉스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썸머 프라이드 시네마 - 단편2: 다섯 번째 계절들'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7 29일(토) 오후 2 상영 후

참석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이태경 배우,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바캉스> 이현주 감독

진행 김현민 영화저널리스트









*관객기자단 [인디즈] 박영농 님의 글입니다.



기획전 ‘썸머 프라이드 시네마’의 두 번째 섹션, ‘다섯 번째 계절들’. 퀴어 영화라는 범주를 달지 않아도 웰메이드 영화라는 데에 고개를 끄덕일만한 극영화 네 편이 모였다. 진행을 맡은 김현민 영화 저널리스트와 기발한 소재와 영상미가 돋보이는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의 정지윤 감독, 이태경 배우, 잔잔한 여운이 감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의 장영선 감독 그리고 유쾌한 가족이야기 <바캉스>의 이현주 감독이 함께했다.





김현민 영화저널리스트(이하 진행): 감독님과 배우님도 오늘 함께 영화를 봤다. 어땠나?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몇 번을 봐도 똑같은 장면에서 웃음이 난다. 아쉬운 부분은 더더욱 아쉬운 듯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저도 아쉬운 부분이 몇 가지 있었다. 함께 상영한 다른 작품들도 재미있게 봤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오랜만에 내 영화를 봤다. 다른 작품들도 재밌었다.



<바캉스> 이현주 감독: <바캉스>는 부모님의 집에서 찍은 영화다. 이 영화가 부모님이 내가 영화를 한다는 것을 본 첫 작업이었다. 여전히 잘 풀리지 않았던 부분, 고민했던 것들이 떠올라서 보기 괴로웠다.



진행: 이현주 감독의 경우 부모님이 사는 집에서 영화를 촬영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과수원도 부모님이 직접 운영하는 거라 들었다. 그 장소를 영화적 공간으로 선택한 배경이 궁금하다.



<바캉스> 이현주 감독: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으려 했다. 과수원이 애초에 설정되어있긴 했지만, 원래는 두 여성 커플이 아니라 결혼을 앞둔 남녀 커플의 이야기였다. 코미디적 요소를 추가하다가 캐릭터가 바뀐 것이다. 그래서 절대로 부모님 댁에서 찍지 말아야겠다 생각했다. 서울 근교에서부터 여러 군데 장소를 물색해봤는데, 결국 제작비가 부족해서 어쩔 수 없었다.(웃음)



진행: <아직 끝나지 않았다>를 인상 깊게 봤다. 주인공 ‘진태’가 마흔다섯의 중년 남성이고 곧 결혼을 앞둔 고등학교 역사 선생님으로 설정되어있다. 그런 캐릭터 설정의 배경이 궁금하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실제로 그럴 수 있나 의문이 들 수 있을법한 인물 설정을 하려고 했다. 그러다보니 우리 사회에서 가장 규범적으로 행동하게끔 여겨지는 학교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택했고, 그 중에서도 승리자들의 이야기로만 구성된 역사라는 과목을 가르치는 것으로 설정하게 되었다. 그러면 이야기가 더욱 명확해지지 않을까 했다.



진행: 나체를 본다는 설정을 하게 된 의도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아닐 것이라고 계속 외면해왔던 게 결정적인 순간에 다시 내게로 돌아온다는 설정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뭘까 고민했다. 갑자기 나체로 인물이 등장한다면 관객들도 마찬가지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진행: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는 두 주인공이 각기 다른 곳에서 동시에 화장을 하는 클로즈업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그 장면을 첫 장면으로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첫 장면을 두고 정말 고민을 많이 했다. 궁극적으로 영화의 제목을 잘 전달하려면 서로 닮은 얼굴을 섬세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기 전에 거울을 많이 보지 않나. 그런 점에서 착안하게 되었다.





진행: 이태경 배우는 처음 이 시나리오를 받고 어떤 인상을 받았나?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아주 아름다운 시나리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을 선택할 즈음에 로맨스 장르를 너무 하고 싶었다. 그래서 사실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꼼꼼하게 읽었다기보다 가볍게 훑고 바로 하겠다고 정했다.



진행: 정지윤 감독은 이태경 배우를 캐스팅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뭔가?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정민’ 역의 안선영 배우는 전에 했던 작품부터 알고 지냈고 학교 선후배 사이기도 해서 어려움이 없었는데, ‘윤성’ 역을 캐스팅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많은 배우들에게서 프로필을 받았다. 이태경 배우는 지인을 통해 소개받았다. 미팅 때 윤성 역에 너무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선택하게 되었다. 일주일 뒤 연락을 준다고 해놓고 놓칠까봐 바로 그날 저녁에 연락을 했다.



진행: 어떤 점이 그렇게 윤성 역에 딱 맞았나?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이미지가 딱 맞았고, 전작들을 다 찾아봤는데 연기도 좋았다. 그리고 안선영 배우와의 케미도 잘 맞을 것 같았다.



진행: 이태경 배우의 블로그를 찾아봤다. 이 영화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것 같더라.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그렇다. 일 년 동안 계절 별로 촬영을 이어간 것, 그리고 인물도 인물이지만 시나리오 자체에 너무 빠져버렸다. 감독님이 촬영 중간 중간에 영화의 진행 상황이나 가편집본 등을 자세히 일러주며 연기를 하는 데에 도움을 많이 줬다. 그리고 정말 많이 만났다. 이렇게 리딩을 많이 하는 작품이 있나 싶을 정도로 자주 만났다. 그러다보니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선영 배우와도 친해질 수 있었고 수월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어쩌면 내가 완전히 이해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두 여성이 사랑하는 모습을 과연 잘 담아낼 수 있을까 겁이 많이 났다. 그래서 자꾸 만나고 싶었고 함께 얘기하고 싶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두 주연 배우가 우선 친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진행: <아직 끝나지 않았다>를 보면서 감독이 진태라는 인물에 대해 큰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태에 이입해 영화를 보다보면 한편으로 그에게 너무 가혹한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떤 마음에서 그 이야기를 만들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외면하지 않고 살 수 있으면 좋겠지만 외면하게 되는 순간을 떠올렸다. 인생에서 모든 것은 결국 되돌아오는 것이라 생각한다. 망설이고 외면하고 모른 척 했던 것들을 피할 수 없는 지점이 어느 순간 온다. 만약 그 지점에서 잘못을 한다면 결코 끝나지 않고 계속 따라 다닐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나도 그렇게 외면하는 순간들이 많았다. 이 이야기는 그런 순간들의 연장선에서 가장 극단에 처한 인물을 그려놓고 항상 떠올리며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에서 비롯되었다.



진행: 그래서 진태에게 가혹하다는 생각이 들었나보다.(웃음) 진태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엘리베이터가 감옥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연속성의 이미지를 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클리셰일지도 모르겠으나 양쪽에 거울이 달린 엘리베이터를 선택하게 되었다. 





진행: <바캉스>는 밝고 유쾌한 분위기가 인상적인 영화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퀴어물들은 다소 어둡고 무겁다. 그러나 이 영화는 대다수의 영화들과 구별되는 분위기를 띄고 있어서 보다 기억에 오래 남는 작품인 것 같다. 한편 이 영화는 가족 코미디 장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위기의 영화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바캉스> 이현주 감독: 이 영화를 기획할 때 제목은 ‘바캉스’가 아니라 ‘휴가’였다. 서로 굉장히 결이 다르다. 장편 영화 중에는 경쾌한 가족 코미디가 많지만 단편에서는 별로 접해보지 못했다. 나도 계속 무겁고 우울한 영화만 해와서 이런 류의 밝고 경쾌한 영화를 찍어보고 싶었다. 이런 느낌의 영화를 해본 적이 없다보니 작업을 하는 와중에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았고 고민도 많이 했다.



진행: 개인적으로 코미디가 가장 만들기 어려운 장르가 아닐까 생각한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이 특히 인상적이다.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배경으로 대화를 주고받는 목소리가 어우러진다. 마치 카메라를 그냥 켜두고 배우들이 자연스러운 호흡으로 만들어낸 것 같은 인상을 받게 된다. 분명 그들의 연기가 큰 역할을 했을 장면일 텐데 그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



<바캉스> 이현주 감독: 이전에는 여러 인물이 나와서 부딪히는 장면을 찍어본 적이 없었다. 특히 함께 모여 식사를 하는 장면은 스스로도 감당이 안 될 정도로 힘들었다. 사실 마지막 장면의 경우 찍지 못할 것이라고 아예 버려두었다. 배우들도 공감하지 못하는 것 같기도 했다. 나의 구상을 전달하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꼭 찍어야겠다는 확신이 들어서 각자의 스케줄을 어렵게 조정해가며 완성했다.



진행: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는 관객들이 두 주인공의 계획을 언제 알게 되느냐가 매우 중요한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이 영화가 취한 방식은 두 인물의 계획을 관객들이 모두 알고 나서 이후의 이야기를 따라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편집을 의도한 바가 궁금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어려운 질문이다. 일단은 현재의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하고 싶었다.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진행하기보다는 관객에게 하나씩 실마리를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이었다. 과거의 이야기가 나오며 사랑이 확인되는데, 그렇게 되면 이후의 이야기를 따라가기가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했다. 편집의 경우 함께 작업한 스태프들과 편집 기사님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다. 어떤 방식이 더 재미있을지 고민했다. 촬영이 계절을 반영해 오랜 시간에 거쳐 진행되었기 때문에 틈틈이 어떤 방식으로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해야 할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다.



진행: 와중에 더욱 돋보인 건 바로 이태경 배우의 연기였다고 생각한다. 두 주인공의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또 합의된 것 같아 보이지만 한편으로 이별을 암시하나 싶은 긴장감이 서려있기도 하다. 특히 웨딩드레스를 입은 정민을 바라보는 연기를 할 때 어땠는지 궁금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그 장면을 찍는 날 아침부터 감정을 잡기 위해 노력했다. 윤성이 귀여운 게, 정민이 뭘 제안하면 싫다고 거절하면서도 또 혹해서 따라간다. 분명히 윤성에겐 힘든 일이었겠지만 정민을 사랑하기 때문에 따라가 주는 것이었을 테다. 



진행: <아직 끝나지 않았다>에서 정말 중요한 장면은 업는 행위가 나오는 지점일 것이다. 상대를 업고 동네를 걸어가는 어린 진태의 모습이 물리적으로도 매우 길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그 장면은 진태가 서울로 올라가기 전에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하는 장면이다. 마음을 고백하지는 못하고 마지막으로 한 번 업어주겠다고 말하며 걷는 장면인데, 아무래도 그 마음의 깊이를 표현하려면 물리적으로도 길어야 전달이 잘 될 것이라 판단했다. 사실 더 길었는데 주변에서 너무 말이 많아서 조금 줄인 것이다.



관객: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너무 재밌게 봤다. 마지막 장면에 인물들을 모두 그림자로 처리하는데, 어떻게 그러한 연출을 구상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끝까지 고민이 많았다. 그 장면이 없어도 된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꼭 넣고 싶었던 이유가 있다. 그 장면을 꼭 실제로만 볼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어쩌면 환상의 연장선상에 위치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런 이유에서 인물들을 실루엣으로 처리하면 더욱 모호해서 영화가 끝난 뒤에도 여운이 오래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 했다. 알아챈 분들도 있겠지만 윤성도 임신을 한 것처럼 연출이 되었다.



관객: <바캉스> ‘영미’의 직업이 궁금하다.



<바캉스> 이현주 감독: ‘수영’은 선생님이고 영미는 뚜렷한 직업보다는 수영과의 관계, 성격만 구상했던 것 같다. 영미로 바뀌기 전의 경우에는 흔히 영화에 나오는 직업 없는 남성 캐릭터의 전형으로 설정되어있었다. 





관객: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의 윤성은 이후 어떻게 살고 있을까?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정민과 다르게 줄곧 동성애자였기 때문에 정민과 계획을 세웠어도 쉽게 남성들에게 마음을 열지는 못했을 것 같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저도 윤성의 결혼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다.



관객: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의 소재가 굉장히 특이한데 이런 이야기를 어떻게 구상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소재와 현재의 이야기만 있는 초고를 같이 영화하는 친구에게 건네받았다. 처음엔 굉장히 무겁고 어두운 이야기였으나 소재만큼은 정말 좋았고 끝까지 밀어붙여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과거의 이야기를 삽입한다면 이후의 이야기들을 조금 더 납득할 수 있게 푸는 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서 각색하는 작업을 담당했다.



관객: <아직 끝나지 않았다>의 진태는 이후 어떻게 살고 있을지 궁금하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장영선 감독: 아마 진태는 그 학생에 대한 마음을 스스로 인정해야했을 것이다. 그래서 마지막 장면을 촬영할 때 학생 역을 맡은 배우에게 선생님의 마음을 이미 알아챈 듯이 연기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자세히 보면 살짝 웃음을 짓는 듯하다. 물론 그런 선생님의 마음을 알게 되면 상황은 매우 어렵게 진행되겠지만, 암튼 그렇다.



관객: <바캉스>에서 감독님이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바캉스> 이현주 감독: “아빠, 이 아저씨가 엄마 친구야? 영미도 내 친구야!”(웃음) 아마 가장 귀여운 커밍아웃이 아닐까 싶다. 좋아하는 장면은 아무래도 마지막 장면이다. 각자 갈등관계를 지니고 있는 인물들을 한 프레임 안에 모두 담는 게 무리인지도 모르겠지만, 이미 오랜 시간 함께한 가족들이 쉽게 해체될 것이란 생각이 들진 않았다. 그들을 꼭 한 번에 다 담고 싶었다.


 

관객: 아무래도 결혼은 애정이 있어야 가능하다 생각한다.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의 정민은 남편을 사랑하기 때문에 결혼한 것인가?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정지윤 감독: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고 그 부분을 많은 분들이 지적하기도 한다. 사기결혼이다, 이용을 당했다 등. 작업을 하는 도중에 안선영 배우가 똑같이 물어보기도 했다. 정민은 이 남성을 사랑하는 것이냐고. 그때 나는 사랑해달라고 말했다. 윤성은 처음부터 동성애자였지만 정민은 윤성을 만나고 동성에게 감정을 느끼게 된 것이니까. 물론 많은 분들이 불편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관객: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님께 질문이 있다. 저의 경우, 만약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결혼을 하겠다고 하면 엄청 속이 상할 것 같은데, 배우님이라면 어땠을 것 같은지.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를 낳는다> 이태경 배우: 사실 제가 윤성과 성격이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공감을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아마 힘들어하면서도 정민이 하자는 대로 하지 않았을까.




 

독특한 소재와 분위기가 인상적인 섹션이었다. 이번 기획을 통해 관객들과 만난 영화들이 한국 퀴어 영화에 어떤 자극이 되길 바란다. 보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소개될 수 있도록 말이다. 인디토크를 기록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이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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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ndiespace_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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