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 사운드와 그레인으로 빚은 마취적 환상곡 '마음이 모인' <고갈> 인디토크 기록

by indiespace_한솔 2017. 11. 23.


사운드와 그레인으로 빚은 마취적 환상곡  마음이 모인 <고갈>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11월 10일(금) 오후 7시 30분 상영 후

참석 김곡 감독, 장리우 배우 

진행 맹수진 평론가









*관객기자단 [인디즈] 김신 님의 글입니다.




시나리오와 제작방식의 유사성 때문이라도 <고갈> 즉각적으로 떠올리게 만드는 작품은 필립 그랑드리외의 표현주의 영화 <음지>(1998)이다. 영화를 둘러싼 감상과 행간 또한 작품의 컨텍스트를 도덕적으로 승인하기 어렵다는 주장과, 매혹적인 영화의 언어를 창안했다는 입장 사이를 진동한 바 있다는 점에서 영화는 상관관계가 있다. (로카르노국제영화제에서 <음지> 공개되었을 당시 심사위원들은 영화에 대한 입장차로 인해 극단적인 분열을 일으켰다고 전해진다.) 마찬가지로 <고갈>이라는 작품을 대면한 우리도 수수께끼같은 곤경에 처하게 공산이 크다. 실험적인 형식과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을 아니라, 정작 <고갈>이라는 작품이 논란의 중심에서 아무 말이 없기 때문이기도 것이다. 실제로 <고갈>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토크의 모더레이터는 물론, 제작에 참여한 본인들 스스로조차 구체적인 진술을 하기 어렵게 만들어버리는 공백과 감각덩어리를 대면한 당혹스러움, 그것을 무릅쓰고도 영화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말을 꺼내놓았던 순간들이 여기에 기록되어 있다.

 







맹수진(이하 ) : 사실 10주년 기념으로 영화를 상영한다고 들었을 , 굉장히 복잡한 감정이 들었어요. 폭발적인 에너지를 가진 작품이기도 하고 어마어마한 작품이기도 해서죠. 다시 봐도 여전한 같습니다

 

김곡(이하 ) : 우선 10주년 기념으로 영화를 상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고갈> 자리 적당한 작품인지 확신이 서지 않아 초대를 받았을 당황하기도 했습니다. 고백을 하자면 저도 영화를 처음 스크리닝때만 기술책임자로서 감상을 이후로 번도 처음부터 끝까지 영화를 보지 않았습니다. 오늘도 상영관 밖까지 비명소리가 들려오길래 도망갔습니다. 고갈은 보다보면 작품의 내용보다이걸 만든 놈은 누구일까.”라는 질문을 하게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별로 한 게 없고, 배우와 카메라, 그리고 군산 갯벌의 삼중주라고 해야 맞겠죠. 그리고 저도 사실 영화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무슨 의미인지도 모르겠어요. 혹시 보신 관객들중에 영화에 대해 아실 같은 관객분들은 저에게 알려주십쇼.(웃음) 몇몇 평론가분들의 정신분석학적인 해석도 저는 그냥 사양할래요. 이야기가 별로 지식화되거나 상징화되는 부분이 없거든요.

 

: 아마 영화를 보신 다른 분들도 영화를 분명하게 맥락화하지는 못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독님의 의도가 있었다고 해도 그걸 초과하는 부분이 있었을거라 생각하구요. 오히려 해석에 대한 강박을 버리고 보니 영화를 편하게 습니다.

 

: 말씀해주셨듯이 말이 안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요. 말하자면, 우리가 맞은 다음에 고통을 말로 하지는 않잖아요? 고통을 언어로 환원하여 표현하는 게 아니라, 그냥 맞았으니까 나를 때린 놈을 다시 때리는거죠. 관객 분들이 못 견디는 엑소더스 포인트가 있는데, 아름이가 접신을 하는 부분에서 많이들 나가시더라구요. 관객분들이 영화관에 입장하려고 서는건 보셨어도 나가는데 서는건 보셨죠? 아름이가 접신하는 장면에서 관객분들이 탈출의 명분을 찾았다는듯이 줄을 서서 나가시더라구요.(웃음)


 

: 영화에서 가장 힘든 역할이셨던 장리우 배우도 자리에 와계십니다. 제가 10년전에 영화 끝나고 리우씨를 봤을 안아주고 싶다는 말을 했는데 기억이 나실지 모르겠어요. 당시에 촬영을  무슨 이야기를 하면서 영화를 찍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을까요?

 

장리우(이하 ) : 제가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 시나리오에 나와있는 상황들 자체에 반했던 같아요. 시나리오에 써져있는 활자를 영상으로 옮기는데 충실하려 했습니다. 촬영을 끝내고 함께 출연하는 박지환 배우 감독님이랑 새벽에 나와 담배를 피면서도대체 이게 무슨 영화냐?”라고 말했던 기억도 나요.


 : 첨언하자면제가  영화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하려는 건 아닙니다분명한 테마는 있죠그런데그게 빈틈으로 가득한거고 빈틈이 어쩌면 테마일수도 있는 거죠.







관객: 촬영장소가 너무 좋았는데 원래 알고계시던 장소였는지, 아니면 발견을 장소인지 궁금합니다. 장소를 정하고 나서 시나리오가 변경된 부분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원래 시나리오는 스무 장짜리 메모의 형태였습니다. 마치 시처럼요. 촬영감독에게 보여주 군데를 알려주더라구요. 하나가 군산이었어요. 공단이 지어지기 직전의 허허벌판을 사전조사하기위해 방문했는데 인상이 엄청나더라구요. 그래서, 서둘러야겠다.” 하고 바삐 시나리오를 작성했습니다. 공간적 상황 때문에 즉흥적으로 행동이 변경된 지점이 있는 같아요. 시나리오는여자가 넘어진다, 남자가 따라온다, 서로 때린다.” 이런 식으로 행간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여백을 현장 속에서 아둥바둥하는 행위들로 채워나가야 했죠

 

: 모든 행동들이 즉흥도 아니고, 그렇다고 것도 아니고…… 어느 순간부터는 공간에 가다보면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행위가 나오게 되더라구요. 촬영 전 동안은 연습실을 빌려서 리허설을 하기도 했는데, “ 이건 연습을 해서 영화가 아닌 같다.” 해서 연습을 때려치우고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죠. 되돌아보면 신기한 지점이 많은데, 다시 하라고 하면 절대 못할 같아요.

 


관객 : 필름 카메라로 촬영을 하셨는데, 화면이 확실히 파랗더라구요. 부분에 대한 의도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 8mm 필름이구요, 크기도 작은데다가 현상을 해주는 곳도 없으니 직접 열악하게 작업을 해야 했어요. 어쩌면 8mm 찍기 위해 <고갈> 찍었다고 까지 말할 있는 같아요. 저는 그레인 없는 이 영화를 생각해본 적도 없고, 지금도 이 영화를 떠올리면 지글지글한 그레인이 떠오릅니다. 감히 샘 페킨파의 슬로우모션에 비교하고 싶은데 농담인데 안 웃으시네요.(웃음)

 

: 실제라기보다는 탈색되고 유령적인 이미지들이야말로 감독님께서 당시에 이야기하고 싶었던 풍경이었던 같기도 해요.

 

: 8mm 필름에 배우들도 많이 지배를 받았던 같아요. 하나에 분밖에 안 담기기도 하고 촬영에 실패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고요.

 

: 필름이 확실히 중압감을 주는 측면이 있는 같아요 장리우 배우님이 이야기해주셔서 떠올렸는데, 8mm 필름 중에서도 작으니까 되게 촬영을 하면서 기분이 이상하더라구요. 단순한 영화 필름도 아니고 비디오도 아니고. 그러다보니까 배우들한테너희들 마음대로 해봐라라고 명령하는 듯한, 중압감이  생겨난  같아요.

 






: 마치 종군기자가 전쟁을 찍는 느낌이랄까요. 다른 이야기기는 한데, 영화를 예전에 봤을때는 모성애에 관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다시보니 멜로처럼 보이더라구요? 지지리 지독한 남녀가 서로 아무것도 모르면서 저렇게 부대끼는구나, 하면서. 마지막에도 뭔가 슬펐던 같아요.

 

: 저도 예전에 때보다 훨씬 강렬했던 같아요. 혹시 관객분들중에 영화를 번이상 보신 계시나요?

 

관객: 저는 10년전에 감독님이 gv하실때 보고 지금 다시 보는데요, 때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통해 환경의 변화를 은유하려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오랜만에 다시보니 젠더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지는 상황 속에서 젠더문제와 연관지어 생각해보게 되기도 하더라구요.

 


관객: 영화의 표현이 굉장히 격한데 혹시 참고자료로 삼은 작품이 있으신가요?

 

: 이런 건 부끄러운데, 영화를 보면 생각나는 편의 영화들이 있기는 하죠. 그런데 그런 것이  의미가 있는가 싶어요. 그때 떠오른 영화가 고스란히 반영되었다고 하기도 어렵고저만 부끄럽나요. 굳이 말하자면 카사베츠의 영향이 있었던 같아요.

 

: 저는 개인적으로 찍으면서 존 카사베츠의 <영향 아래 있는 여자>(1974) 필립 그랑드리외의 <음지> 떠올랐어요

 

: 영화에서의 이미지와 사운드에 대해서 말해주실 부분이 있을까요?

 

: 8mm같은 강력한 이미지들은 마치 우리의 망막을 채널링하기도 하는 같아요. 뇌를 뒤에서 효자손으로 긁는 느낌이랄까요. 사운드와 그레인은 사실 구분되지 않는 같아요. 사운드는 마치 들리는 그레인같기도 해요. 둘이 사실 크게 다른 같지가 않아요. 사실 저는 영화를 보는 영화로 만들지 않았아요. 영화가 꿈속에서 나타나 저한테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나는 보여지고 싶지 않다고.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굿과 같은 퍼포먼스를 우리는 단순히 그걸 보고만 있는 게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도 개입을 하게 되죠. 그게 불모의 선언이든 파괴이든 소멸이든, 모든 걸 퍼포먼스의 단위로 환원하는, 그런 하고 싶었습니다. 물론 보는 분들에 따라 많은 감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